변비약 복용 후 왼쪽 아랫배 통증 원인은?

박OO • 2026.04.06

어제밤에 변비약을많이먹어서 그런지 아랫배가 곗ㄱ아프더니 왼쪽아랫배가 이젠아파요 아주심하진않고 살짝만누르면 아픈정도에요 걷질못하겠고 지서제도 필요하지싶어요

복통
실시간 의료상담의 모든 게시물은 저작권의 보호를 받아요. 저작권자의 명시적 동의 없이 게시물을 복제, 배포, 전송 등 활용하는 것은 저작권 침해로서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으니 유의하세요!

1개의 답변

  • 변비약을 많이 복용하신 후 왼쪽 아랫배 통증을 경험하고 계시는군요. 이런 증상이 나타나는 이유는 변비약이 장 운동을 활발하게 하여 배변을 유도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것입니다.

    변비약은 대변을 부드럽게 하거나 장의 운동을 촉진하는 역할을 하는데, 이 과정에서 장이 활발하게 움직이면서 복통이 생길 수 있습니다. 특히 평소보다 많은 양을 복용하셨다면 이러한 작용이 더 강하게 나타날 수 있어요.

    또한 변비약은 장내 가스를 증가시켜 복부 팽만감이나 통증을 유발할 수도 있습니다. 왼쪽 아랫배 부분은 특히 대장의 하행결장과 에스결장이 위치한 곳으로, 변비약의 작용으로 이 부위에 자극이 생겼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현재 상태를 완화하기 위해서는:

    • 충분한 수분을 섭취하세요
    • 부드러운 식사를 하시고 자극적인 음식은 피하세요
    • 따뜻한 찜질팩을 아랫배에 대주는 것이 도움될 수 있습니다
    • 복부를 부드럽게 마사지하는 것도 가스 배출에 도움이 됩니다

    하지만 질문자님께서 걷기 힘들 정도의 통증을 느끼신다면, 이는 일반적인 변비약 복용 후 나타나는 경미한 불편감보다 심한 상태일 수 있습니다. 통증이 계속되거나 악화된다면, 소화기내과 진료를 받아보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꼭 확인해주세요.
    • 본 답변은 AI를 활용한 참고용 답변으로, 사실과 다른 정보가 포함될 수 있어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 행위로 간주될 수 없으며, 닥터나우는 이로 인해 발생하는 어떠한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
    • 성적 또는 선정적인 내용이 포함되어 있는 경우, 사전 예고 없이 비공개 처리 됩니다.
    • 정확한 증상 확인과 진단을 위해서는 닥터나우 앱에서 비대면 진료를 신청하시거나, 가까운 병원을 방문해 주세요.
    • 서비스에 입력되는 데이터는 OpenAI의 정책에 따라 관리됩니다.

1,839명이 답변을 보고, 진료 받았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