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생제 복용 후 위 통증, 헬리코박터균 관련 가능성?
항생제를 먹은 뒤 위가 심하게 아팠는데 헬리코박터균 이 생겼을수도 있나요? 항생제 먹을때마다 위가 많이 아픕니다. 상복부 통증이 있을때 진균제 먹으니 갑자기 괜찮아졌는데, 그럼 위에 진균이 있던건가요?
항생제를 먹은 뒤 위가 심하게 아팠는데 헬리코박터균 이 생겼을수도 있나요? 항생제 먹을때마다 위가 많이 아픕니다. 상복부 통증이 있을때 진균제 먹으니 갑자기 괜찮아졌는데, 그럼 위에 진균이 있던건가요?
1개의 답변
항생제를 복용한 후 위 통증이 발생하는 것은 비교적 흔한 부작용입니다. 항생제는 위장관 내의 정상적인 세균총을 교란시켜 위장관 불편감을 유발할 수 있는데요, 이로 인해 속쓰림, 구토, 설사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헬리코박터균 감염은 주로 위염이나 위궤양 등의 원인으로 알려져 있으나, 항생제 복용과 직접적인 연관성은 적습니다.
상복부 통증이 있을 때 진균제를 복용하고 증상이 호전되었다면, 위에 진균 감염이 있었을 가능성도 있지만, 이는 정확한 진단을 위해 추가적인 검사가 필요합니다. 위 통증이 지속되거나 반복된다면, 처방한 의사 또는 내과 전문의와 상담하여 정확한 원인을 파악하고 적절한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항생제 복용 중간에 증상이 호전되었다 하여 약을 임의로 중단하지 않는 것이 좋으며, 증상이 심하다면 복약 지도를 받아보시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의료진이 검토한 답변이에요
위궤양으로 헬리코박터균 항생제 약을 처방 받고 2주치를 어제 다 먹었는데 오늫 저녁으로 고기로 좀 과식을 했는데 소화불량으로 또 속이 쓰리고 더부룩한데 문제가 또 생길수 있을까요?
소화기질환소화불량속쓰림+1헬리코박터균 항생제 먹고 한시간뒤에 밥을 먹어야하는데 속이 너무 언좋아서 밥을 못먹겠으면 안먹어도되나요? 죽 두숟갈먹는것도 가능인가요?
소화기질환90일아기 감기로 항생제복용하는데요. 하루3번 먹이는약인데 같은시간마다 복용해야하나요? 똑같은 시간아니라도 6~8시간 간격만 지켜서 복용하면되는지요? 첫날 10시 4시 10시 둘째날 9시 5시 11시 이렇게요.. 저녁약 먹고 다음날 아침까지 간격이 8시간이 넘어가는데 그건상관없는거죠?? 깜빡하고 한타임 건너뛰었는데 내성이 바로 생기진 않겠죠?
소아청소년과감기감기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