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신 중 돼지간 섭취, 태아 기형 영향은?

이OO • 2025.04.14

어제 비슷한 질문을 올렸다가 재차 올립니다. 얼마 전에 돼지간을 조금만 먹어도 임산부 레타놀 하루 상한 기준치를 넘어간다는 사실을 알았습니다. 임신 전 3개월과 임신 후 3개월에 특히 주의해야한다는 것도요. 제가 임신 전후로 섭취한 횟수는 아래와 같습니다. [임신 전후 삶은 돼지간 섭취횟수] 24년 11. 18. (50g 이상 다량 섭취) 25년 1. 4. (50g 이상 다량 섭취) [25년 1. 14. 시험관 배아이식 ] 25. 3. 1. (30g 내외 섭취) 임신 9주 2일 25. 3. 17. (40g 내외 섭취) 임신 11주 4일 임신 전 후로 몇 번 먹은 것이 너무나 마음에 걸리고 태아 기형문제로 걱정이 큽니다. 태아에 크게 영향이 갈까요? 이로써 생기는 기형은 검사로 알 수 있을까요?

임신초기증상
error
실시간 의료상담의 모든 게시물은 저작권의 보호를 받아요. 저작권자의 명시적 동의 없이 게시물을 복제, 배포, 전송 등 활용하는 것은 저작권 침해로서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으니 유의하세요!
광고 이미지

AD

산부인과 관련 1개의 답변

  • 닥터나우 의료진
    닥터나우
    2025.04.14

    안녕하세요. 닥터나우 실시간 의료 상담 의료진입니다.

    추가 질문을 주셨네요.

    임부가 비타민 A를 과량 섭취하게 되면 태아 기형의 위험을 높일 수 있는 요소로 알려져 있으니 걱정되시는 건 이해가 돼요.
    하지만 시험관 배아 이식 전인 11월 8일과 1월 4일에 드신 돼지간에 대해선 걱정하지 않으셔도 돼요.

    그리고 임신 9주와 11주 즈음 되었을 때 적어주신 섭취 횟수와 내역을 보면 '다량 섭취'라고 적어주셨지만 전반적으로 크게 과도한 섭취는 아니라고 보여집니다.
    30~40g 내외의 섭취는 소량 섭취로 볼 수 있고, 상대적으로 위험도가 낮아요.

    이전에 말씀 드렸던 것처럼 50g 이상 섭취는 일일 상한선을 초과하는 수준이 되는 건 맞아요.
    하지만 이런 건 반복적이고 지속적인 고용량 섭취일 때가 문제이고, 임신 전 2회 / 임신 확인 후 2회의 간헐적 섭취를 하신 것만으로는 기형 유발 가능성은 매우 낮다고 보여지니 너무 걱정하진 않으셔도 되겠어요.

    다만 태아 기형 문제와 관련하여 많이 걱정되신다면, 검사를 통해 확인은 가능해요.
    보통 임신 11~14주 경에 1차 기형아 검사가 있고요.
    16~20주에 2차 기형아 검사가 있습니다.
    염색체 이상, 일부 심장/얼굴 기형 등을 확인하기도 하고 정밀 초음파로 심장, 뇌, 척추, 얼굴 기형 등 확인이 가능해요.

    그러니 엄마가 너무 걱정하시는 것이 오히려 태아에게 스트레스가 되고 영향을 줄 수도 있으니 너무 미리 걱정하지는 마시고, 편안한 마음으로 생활하시는 게 좋겠어요. ^^

    답변이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질문자님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콘텐츠를 하단에 추천해 드릴게요.
    닥터나우 '건강매거진' 콘텐츠도 읽어보시면 좋겠어요.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감사합니다.

    선생님이 추천한 콘텐츠예요

    임산부인데, '독감주사' 맞아도 되나요? 감기약, 소화제, 영양제에 관한 정보

    임산부와 관련된 건강 궁금증들, 모두 모아봤어요.

    • '실시간 의료상담' 에서의 답변은 의료진의 경험과 지식을 바탕으로 한 참고용 정보 제공입니다. 정확한 개인 증상 파악 및 진단은 의료기관 내방을 통해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star
    star
    star
    star
    star

    5.0

    2025.04.14

    • 공감을 잘해줬어요
    • +2
내게 딱 맞는 정보가 없다면?
닥터나우에서 진료부터약 처방까지 받아보세요
app_home_screen
1,839명이 답변을 보고, 진료 받았어요!
지금 당장 진료가 필요하다면?
닥터나우는
늦은밤, 주말에도
진료 가능해요!
앱 설치 유도 이미지
QR찍고 앱 다운로드하기
실시간 상담 베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