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닥터나우 의료진입니다.
임신 약 7주차에 나타나는 출혈 증상과 복통이 어떤 현상인지 걱정이 많이 되셨을 것 같아요.
문의 주신 부분에 대해 안내 드릴게요.
결론부터 말씀 드리자면, 임신 초기의 자연스러운 출혈 증상일 가능성이 높지만 절박유산, 자궁외 임신의 조기 징후일 가능성도 있을 수 있어 검사가 필요하실 것 같습니다.
자세히 설명 드릴게요.
먼저 임신테스트기를 통해 양성 결과를 여러번 확인하셨다면 임신이신 것 같아요.
엄마가 되신 것을 축하드립니다.
임신 초기의 임산부중 약 20~30%정도가 일시적인 소량 출혈을 경험합니다.
이는 자궁경부에 혈류가 증가하고 자극되어서 나타난 출혈일 가능성이 높아요.
보통 호르몬 변화에 따른 자궁내막의 반응으로 정상적인 증상이니 너무 걱정하시지 않으셔도 됩니다.
소량의 분홍색, 갈색 출혈이 나타날 수 있으며 생리 때와 다르게 양이 소량이며 하복부 통증 역시 동반될 수 있습니다.
이는 정상적인 소견으로 임신의 유지에는 영향을 미치지는 않으므로 괜찮아요.
다만 출혈과 통증 증상은 임신 초기에 절박 유산, 자궁외 임신일 때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
특히 출혈의 양이 점점 늘고 복통이 심해지고 있다면 절박 유산의 가능성이 있어요.
하지만 대개는 휴식과 안정으로 임신을 유지할 수 있으므로 너무 걱정하시지 않으셔도 괜찮습니다.
만약 통증이 좌우 한쪽에만 국한되어 나타난다면 자궁외임신일 가능성도 있는데요.
보통 6~8주사이에 파열되므로 현재 7주차로 가능성은 높지 않을 것 같습니다.
따라서 현재 증상은 임신 초기의 정상적인 일시적 출혈로 보이지만 정확한 확인을 위해서는 산부인과 병원에 방문하셔서 검사와 진료를 받아보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답변이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닥터나우에서 발행하고 있는 콘텐츠 중 하나를 하단에 추천해 드릴게요.
'건강매거진' 속 다양한 콘텐츠도 읽어보시면 좋겠어요.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