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닥터나우 의료진입니다.
손등에 입은 화상으로 많이 놀라고 걱정되셨겠네요.
문의 주신 부분에 대해 안내 드릴게요.
결론부터 말씀 드리자면 연고 적용은 멈추고 흉터 예방용 시트를 붙이고 보습으로 관리를 하시는 것이 좋을 것 같아요.
자세히 설명 드릴게요.
첨부해주신 사진을 보니 화상 부위가 갈색 상태로 남아 있는데, 진물이나 수포는 보이지 않네요.
다만 상처 부위 상태로 볼 때 처음에는 물집이 있었을 2도 화상이였을 가능성이 높아 보이며, 일정부분 아물면서 현재 상태가 된 것 같아요.
통증이 거의 없어진 것 또한 회복 단계에 들어선 상태로 볼 수 있겠으며, 다만 현재 상태는 흉터로 발전할 가능성이 있어 보입니다.
해당 부위에 적용하셨던 미보 연고는 베타 시토스테롤 성분의 화상 상처 피부 재생에 사용하는 연고인데요.
유효기간이 2개월 지난 연고 사용은 효과가 떨어질 가능성 및 오염, 세균 증식 위험이 있고 특히 화상 부위는 감염에 취약하기 떄문에 유효기간이 지난 연고는 사용하지 않아야 해요.
다행히 현재는 상피가 거의 덮인 상태라 계속 바를 필요가 없고 보습과 흉터를 방지하는 관리를 하시는 것이 더 적합해보이는데요.
연고 사용은 중단하고 흉터예방용 실리콘 겔이나 시트를 붙여서 흉터 형성을 억제하고, 피부 재생 크림과 보습제를 사용해 충분히 보습을 해주는 것이 좋을 것 같아요.
현재 사용하고 계신 하이맘 밴드가 실리콘 시트라면 계속 사용하셔도 되겠고, 약국에 방문하셔서 흉터 예방용 실리콘 패드를 구입하셔서 사용하셔도 될 것 같아요.
또한 착색을 방지하기 위해 외출 시 해당 부위에 자외선 차단제를 꼭 발라주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닥터나우에서 발행하고 있는 콘텐츠 중 하나를 하단에 추천해 드릴게요.
'건강매거진' 속 다양한 콘텐츠도 읽어보시면 좋겠어요.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