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닥터나우 의료진입니다.
유레아플라즈마 파붐으로, 많이 걱정되셨겠네요.
문의 주신 부분에 대해 안내 드릴게요.
결론부터 말씀 드리자면, 정상적인 생식기 내에도 일부 존재할 수 있는 미생물로, 균 수가 많아지고 증상이 나타나면 병원균으로 간주합니다.
자세히 설명 드릴게요.
유레아플라즈마 파붐 감염은 대게 성관계를 통해서 전염되지만, 남성과 여성 모두에게 비뇨생식기 점막에 공생균으로 존재하며, 상재균이기 때문에 성관계 없이 증상이 없는 정상적인 상태에서도 관찰될 수 있다고 알려져 있어요.
흔히 감염 후에도 무증상으로 지속되거나, 스트레스나 면역력 저하로 균이 다시 활성화될 수 있습니다.
항생제 치료 후에도 균이 완전히 사라지지 않고 소량 남아있다가
시간이 지나 다시 증식을 시작했을 가능성이 있어요.
특히 여성의 질 내부는 균이 서식하기 좋은 환경이라 재발이 쉬운 편입니다.
감염 환자에게는 배뇨통, 악취, 요도 분비물(남성), 혈뇨 증상이 나타나며, 자연 회복이 어려워, 남성에게는 고환염, 요도염, 전립선염을 유발할 수 있고, 여성에게는 불임, 유산, 조산을 일으킬 수 있어 항생제 치료가 필요해요.
성관계로 전염이 되기 때문에, 파트너와 함께 치료가 필요하며, 균 검출이 되지 않을 때까지 성관계를 피해주셔야 해요.
치료 전후 1~2주간 성관계를 피하시고, 이후에도 콘돔 사용이 재감염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이 감염은 흔하고, 재발도 잦으며, 환경과 면역이 원인인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많이 불안하고 걱정되실 수 있겠지만, 너무 걱정하지는 마시고 항생제 치료를 하시며 경과를 관찰해 보시면 좋을 듯해요.
답변이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질문자님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콘텐츠를 하단에 추천해 드릴게요.
닥터나우 '건강매거진' 콘텐츠도 읽어보시면 좋겠어요.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