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닥터나우 의료진입니다.
회음부에 상처가 생겨, 많이 걱정되셨겠네요.
문의 주신 부분에 대해 안내 드릴게요.
결론부터 말씀 드리자면, 성관계 후 상처 난 부위가 질 내부 말고 외부까지 있었다면 과도한 마찰로 인한 것일 수 있습니다.
자세히 설명 드릴게요.
외음부 쪽 피부는 더 약하고 민감하므로 윤활제 사용에도 불구하고 관계 시 속도가 빠르거나 윤활 부족하면 피부가 찢어질 수 있어요
그밖에 거칠게 성관계를 하셨거나 질 내부에 도구나 손가락을 넣어 관계하신 경우일 가능성도 있습니다.
특히 생리 주기에는 질 내부의 조직이 약해질 수 있기 때문에 강한 자극을 줄 경우 상처와 함께 질염과 같은 감염성 질환이 발생할 가능성도 있어요.
상처 아물 때까지, 최소 일주일은 관계를 피해주세요.
출혈이 멈추었다 하여 이르게 관계하는 경우 상처가 다시 벌어져 출혈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주의해 주세요.
회음부에 상처나 붓기가 생겼을 때는 항생제 연고나 항염증 연고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회음부는 매우 민감한 부위이므로, 사용하기 전에 반드시 의사의 진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의사는 상처나 붓기의 원인을 정확히 진단하고, 적절한 치료를 권장할 수 있습니다.
만약 성관계로 인한 상처나 붓기가 심각하거나 개선되지 않는 경우, 추가적인 치료가 필요할 수 있으므로 가까운 산부인과에 내원하시어 상태를 확인하시고 진단을 받아보시길 권유드려요.
많이 불안하고 걱정되실 수 있겠지만, 너무 걱정하지는 마시고 경과를 관찰해 보시면 좋을 듯해요.
답변이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질문자님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콘텐츠를 하단에 추천해 드릴게요.
닥터나우 '건강매거진' 콘텐츠도 읽어보시면 좋겠어요.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