맹장 수술 후 아랫배 약화와 과민성 방광염의 관계는 어떤가요?
제가 맹장 수술하고 아랫배 힘을 많이 안줘서 약해졌는데 최근 과민성방광염같이 빈뇨, 잔뇨, 배뇨통을 겪고 있어요ㅠㅠ 혹시 아랫배나 방광조절근력이 이런 방광염 증상과 관련이 있을까요??
제가 맹장 수술하고 아랫배 힘을 많이 안줘서 약해졌는데 최근 과민성방광염같이 빈뇨, 잔뇨, 배뇨통을 겪고 있어요ㅠㅠ 혹시 아랫배나 방광조절근력이 이런 방광염 증상과 관련이 있을까요??
안녕하세요, 닥터나우 의료진입니다. 해당 증상으로 인해 많이 불편하실 것 같아요. 과민성 방광에 대해 알려드릴게요. 과민성 방광은 배뇨 빈도가 증가하고 갑작스러운 배뇨 욕구가 나타나는 증상을 보여요. 낮과 반 모두 긴급하게 반복적으로 소변을 봐야하는 증상이며 하루 8회 이상 또는 밤에 2회 이상 소변을 보고 배뇨 빈도가 증가 한 것으로 간주해요. 소변을 제때 보지 못하면 소변이 새는 경우도 있다고 해요. 말해 주신 증상은 방광염이나, 요로 감염 증상에 더 가까운 것으로 보여져요. 배뇨통은 소변 볼 때 화끈거리거나 아프다고 느끼는 것을 말하며 빈뇨(자주 소변을 봄), 급뇨(소변을 참지 못 함)를 동반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배뇨통은 요로감염의 첫 증상이 될 수도 있고, 요관이나 요도, 또는 방광에 결석이 있을 때도 나타날 수 있어요. 또한 방광염은 방광 내 세균이 비정상적으로 증식하여 발생하는 것을 말하며, 빈뇨, 절박뇨, 배뇨 시 통증, 배뇨 후에도 덜 본 것 같은 느낌 등 방광 자극 증상이 특징적인데요. 전체 여성의 30% 이상이 평생 한 번 이상은 겪는 매우 흔한 질환 중 하나이며 재발이 잦은 여성질환에 속하므로 초기에 진료를 받으시는 것이 가장 좋아요. 꽉 끼는 하의의 착용을 피하고, 성관계 후에는 반드시 소변을 보아서 방광을 비워내고, 소변을 본 다음에는 항상 앞에서 뒷쪽으로(요도 입구에서 항문 쪽으로) 닦아내주는 등의 생활 습관 개선이 필요해요. 정리하자면 어떤 질환에 속하는지 구분이 필요 할 것으로 보여지며, 가까운 비뇨의학과에 방문하여 진료를 보시고 적절한 치료를 받아 보시는 것이 좋을 것 같아요. 질문자님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콘텐츠를 하단에 추천해 드릴게요. 닥터나우 '건강매거진' 콘텐츠도 읽어보시면 좋겠어요.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감사합니다.
여자 방광염 초기 증상과 급성 방광염 의심 증상이 궁금해요.
목소리를 듣고 좋은 서비스를 제공해드릴게요.
과민성방광염은 낫기 힘든가요? 치료방법은 어떻게되나요?
과민성 방광염도 TOT 수술을 하면 좋아질 수 있나요?
과민성방광염 신경성인데요 아침에만먹는약인가요? 비유피4 얼마나먹어야효과있나요? 과민성방광염효과있나요? 베타미가먹는데 효과모르겠어요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