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광염 약 처방 후 재발 가능성, 잔뇨감 등 증상은 어떻게 대처해야 할까요?
4일 밤부터 방광염진단에 약처방받고 (바이클러캡슐,록소큐정) 어제 끝났는데 재발할까봐 무서워요.. 증상이 없긴한데 기분탓인지 잔뇨감이 있는듯하고 작년4월,10월, 이번으로 세번째 재발이라 걱정됩니다 ㅠㅠ
4일 밤부터 방광염진단에 약처방받고 (바이클러캡슐,록소큐정) 어제 끝났는데 재발할까봐 무서워요.. 증상이 없긴한데 기분탓인지 잔뇨감이 있는듯하고 작년4월,10월, 이번으로 세번째 재발이라 걱정됩니다 ㅠㅠ
방광염은 재발이 잦은 여성질환 중 하나로, 여성의 경우 성별 특성 상 해부학적으로 요도가 짧고 장내세균이 회음부와 질 입구에 쉽게 증식하여 성생활 시 세균이 방광으로 쉽게 옮겨져 감염을 일으킬 수 있어요. 처방받은 약을 모두 복용하셨다면, 일단은 치료가 잘 되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러나 잔뇨감이 있다면, 몇 가지 주의사항을 지키면서 상태를 관찰하는 것이 좋습니다. 1. 충분한 수분 섭취: 물을 많이 마셔서 소변을 자주 보는 것이 방광염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2. 소변을 참지 않기: 소변이 마렵다면 바로 화장실에 가서 비우는 것이 좋습니다. 3. 개인 위생 관리: 특히 여성의 경우, 앞에서 뒤로 닦는 것이 중요합니다. 4. 카페인, 알코올, 매운 음식 등 방광을 자극할 수 있는 음식과 음료는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잔뇨감이 지속되거나 다른 증상이 나타난다면, 다시 의사에게 상담을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재발하는 방광염은 때로는 더 철저한 검사나 치료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방광의 초음파 검사나 요로 내시경 검사 등을 통해 다른 원인을 배제할 수 있습니다. 작년 4월, 10월에 이어 이번이 세 번째 재발이라면, 재발 방지를 위한 전략을 의사와 상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꽉 끼는 하의의 착용을 피하고, 성관계 후에는 반드시 소변을 보아서 방광을 비워내고, 소변을 본 다음에는 항상 앞에서 뒷쪽으로(요도 입구에서 항문 쪽으로) 닦아내주는 등의 생활 습관 개선이 필요해요. 일부에서 유산균제제, 크렌베리 주스, 비타민C, 녹차 등의 효과를 보고하였지만 아직까지 널리 받아들여지지는 않고 있다고 하니 영양제 개념으로만 복용하시는 것이 좋을 것으로 보여요. 만약 방광염이 지속적으로 재발한다면 비뇨의학과 진료를 받아보실 것을 권장드려요. 걱정이 크시겠지만, 적절한 조치와 관리를 통해 방광염의 재발을 줄일 수 있습니다. 현재 증상이 지속되거나 불안하시다면, 주저하지 말고 의료진과 상의하세요.
꼭 확인해주세요.
전에 방광염에 자주 걸렸고 2주전에 방광염 약을 처방받고 회복중이였습니다. 계속 육안으로 소변상태를 확인하는데요. 하얀 먼지 같은 것이 살짝 있습니다. 방광염의 증상 중 하나 인가요? 절박뇨,잔뇨감,통증은 없습니다. 만약 방광염 시작 증상 중에 하나라면 거의 2주만에 재발한것이라 정밀 검사가 필요하겠죠..?
방광염 증상으로 11/25까지 약을 먹었고 괜찮아졌는데, 어제부터 클리가 예민한느낌, 자위하는것처럼 누가 자극하는 느낌이 드는데, 그 느낌 이외에 방광염 증상인 잔뇨감이나 아프거나 하지는 않습니다. 방광염이 다시 재발한걸까요? 아님 그냥 아랫부분을 신경써서 그런걸까요?
최근에 방광염을 앓고 난후 항생제도 먹고 최근 소변검사에서도 염증이 없다고 나왔습니다 근데 잔뇨감같은게 안사라져서 그저께 비뇨의학과를가서 과민성 방광염 약을 처방받고 먹고있는데도 잔뇨감이 안사라져요 어떻게해야할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