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닥터나우 의료진입니다.
관계 후 발생하고 있는 증상으로 인하여 불편하고 걱정이 되시는 상황인 것 같아요.
관계 후 간지러움과 냉에 피가 묻어 나오는 증상은 여러 가능성을 고려해 볼 수 있을 것 같아요.
우선 성관계 중 질 입구나 내부가 마찰로 인해 자극을 받을 경우, 피부가 약간 손상되거나 염증이 생길 수 있어요. 이는 따가움이나 간지러움으로 이어질 수 있으며, 시간이 지나면서 간지러움만 남을 수 있어요.
배란일 즈음에는 호르몬 변화로 인해 소량의 출혈(배란 출혈)이 발생할 수 있으며, 이는 자연스러운 현상으로, 냉에 피가 섞여 나올 수 있어요.
또한, 간지러움은 질염(세균성 질염 또는 칸디다 감염)이나 성병(STI)의 초기 증상일 수 있으며, 특히 질염은 염증이 심하지 않더라도 간지러움과 분비물 변화를 유발할 수 있어요.
산부인과에서 설명한 내용을 봤을 때 현재 질염을 의심할 수 있는 상태로 보이지만, 증상이 심하지 않은 상태로 볼 수 있을 것 같아요.
그리고 새로운 콘돔이나 윤활제 사용으로 인해 알레르기 반응이 나타날 수 있으며, 이는 간지러움, 붉어짐, 부종 등의 증상을 유발할 수 있어요.
산부인과에서 염증이 심하지 않다고 진단받으셨다면 큰 문제는 아닐 가능성이 높을 것으로 보여요.
따라서 해당 부위의 자극을 최소화하고, 안정을 취하며 경과를 지켜보시는 게 좋을 것 같아요.
만약 시간이 지나도 증상이 지속되거나, 더 악화되는 것 같다면, 다시 한번 산부인과로 방문하셔서 검사와 진료를 통해 정확한 진단을 받아보시고, 주치의 처방에 따라 치료를 진행하며 경과를 지켜보시는 게 좋을 것 같아요.
현재 증상은 일시적인 증상일 가능성이 높으니 우선 너무 걱정하지 마시고 안정을 취하며 경과를 지켜보시는 게 좋을 것 같아요.
증상이 호전되시길 바라며, 질문자님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콘텐츠를 하단에 추천해 드릴게요.
닥터나우 '건강매거진' 콘텐츠도 읽어보시면 좋겠어요.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