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극성장애1형에서 리튬을 대체할 수 있는 기분조절제?
양극성장애1형에서 리튬을 대체할 수 있는 기분조절제
양극성장애1형에서 리튬을 대체할 수 있는 기분조절제
양극성장애 1형에서 리튬 대신 사용할 수 있는 기분 조절제로는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대표적인 약물로는 발프로산(또는 발프로에이트), 카바마제핀, 라모트리진 등이 있습니다. 이 약물들은 각각 다른 작용 기전을 가지고 있으며, 환자의 증상, 부작용 경험, 기타 건강 상태 등을 고려하여 선택됩니다. 또한, 아티피칼 항정신병 약물인 올란자핀, 퀘티아핀, 리스페리돈, 아리피프라졸 등도 기분 조절제로 사용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약물들은 특히 조증 증상을 조절하는 데 효과적일 수 있습니다. 환자의 개별적인 상황에 따라 적절한 약물을 선택하기 위해서는 정신건강의학과 전문의와 상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전문의는 환자의 증상, 약물 복용 이력, 부작용에 대한 반응, 기타 건강 상태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하여 가장 적합한 기분 조절제를 처방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최대 처방 가능일수 등은 진료 시 의사 선생님께 직접 문의해주시는 것이 가장 정확하기 때문에, 이에 대한 정보는 직접 의사에게 문의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꼭 확인해주세요.
리튬 쎄로켈 데파코트 리보트릴 복용 중인 양극성장애1형 환자입니다. 이소트레티노인으로 인한 홍조로 인해 단약 후 감정홍조가 생겼는데 현재 약물 중에서 조절이 들어각거나 감정홍조를 조절할 수 있는 약물 있을까요?
양극성장애 치료로 리튬, 데파코트서방, 쎄로켈, 리보트릴 먹고 있습니다. 피지분비 증가와 여드름 부작용으로 리튬 처방을 대체하고, 홍조 부작용으로 데파코트 서방을 다른 약으로 대체하는게 현실적으로 가능할까요
리튬 쎄로켈 데파코트 리보트릴 복용 중인 양극성장애1형 환자입니다. 이소트레티노인으로 인한 홍조로 인해 단약 후 감정홍조가 생겼는데 베타차단제 복용으로 감정홍조 조절 가능할지 약물간 상호작용으로 인한 부작용 없는지 궁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