염색약 알레르기 후 진물과 부종이 지속되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최OO • 2026.01.05

염색약 알레르기가 있었는데 일반 염색약으로 염색후 두피에 진물이 나고 이마 속부터 얼굴 속쪽으로 고름같은 진물이 흐르듯이 점점 내려오고 있습니다. 얼굴이 부어올라서 4일째 가라앉지를 않습니다.

실시간 의료상담의 모든 게시물은 저작권의 보호를 받아요. 저작권자의 명시적 동의 없이 게시물을 복제, 배포, 전송 등 활용하는 것은 저작권 침해로서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으니 유의하세요!

1개의 답변

  • 염색약 알레르기로 인한 진물과 부종이 4일째 지속되고 있다니 많이 불편하고 고통스러우실 것 같습니다.

    현재 나타나는 증상은 염색약의 주성분인 파라페닐렌디아민(PPD) 등에 의한 알레르기 접촉피부염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두피에 진물이 나고 얼굴까지 부어오른 상태는 피부 장벽이 손상되고 염증이 심한 상태로, 2차 감염까지 동반될 수 있는 심각한 상황입니다.

    이런 경우 반드시 피부과 진료를 받으셔야 합니다. 의사는 상태를 확인한 후 항히스타민제, 스테로이드 등의 약물을 처방해 염증과 알레르기 반응을 줄이는 치료를 할 수 있습니다. 증상이 심각하다면 경구 스테로이드나 주사 치료가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진료 전까지는 다음 사항을 지켜주세요:

    1. 해당 부위를 긁거나 자극하지 마세요
    2. 순한 샴푸로 부드럽게 씻고 깨끗한 수건으로 가볍게 두드려 말리세요
    3. 뜨거운 물은 피하고 미지근한 물을 사용하세요
    4. 추가적인 화학 제품(헤어스프레이, 젤 등)은 사용하지 마세요

    앞으로는 염색을 하기 전에 반드시 패치 테스트를 시행하고, 저자극성 염색약이나 천연 염색약을 고려해보세요. 염색약 알레르기는 반복될수록 반응이 더 심해질 수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증상이 4일 이상 지속되고 있다면 더 이상 지체하지 마시고 즉시 의료 도움을 받으시길 권장드립니다.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꼭 확인해주세요.
    • 본 답변은 AI를 활용한 참고용 답변으로, 사실과 다른 정보가 포함될 수 있어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 행위로 간주될 수 없으며, 닥터나우는 이로 인해 발생하는 어떠한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
    • 성적 또는 선정적인 내용이 포함되어 있는 경우, 사전 예고 없이 비공개 처리 됩니다.
    • 정확한 증상 확인과 진단을 위해서는 닥터나우 앱에서 비대면 진료를 신청하시거나, 가까운 병원을 방문해 주세요.
    • 서비스에 입력되는 데이터는 OpenAI의 정책에 따라 관리됩니다.

1,839명이 답변을 보고, 진료 받았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