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닥터나우 의료진입니다.
사랑니를 발치한 후에 발치한 치아의 옆 치아에 금이 갔다고 하셔서 많이 당황스럽고 불편하실 것 같습니다.
문의 주신 부분에 대해 안내 드릴게요.
결론부터 말씀 드리자면, 사랑니 발치가 인접 치아에 직접적으로 금을 가게 했다고 단정하기는 어렵지만, 간접적인 영향을 줄 가능성은 일부 있을 수 있을 것으로 생각돼요.
자세히 설명 드릴게요.
사랑니가 매복 된 위치나 방향에 따라 발치 시 물리적인 힘이 주변 치아에 전달될 수 있어요.
특히 바로 앞 치아가 사랑니와 밀접하게 닿아 있었다면, 발치 과정에서 도구 사용이나 힘의 방향에 따라 기존에 미세한 균열이 있었던 치아에 자극이 가해졌을 수 있습니다.
이로 인해 겉으로 드러나지 않던 금이 확장되면서 증상이 시작될 가능성도 있어요.
하지만 실제 발치 도중 치아가 깨진다거나 금이 간다는 건 드문 일이며, 대부분의 치과에서는 보호 장치를 사용하고 조심스럽게 발치를 진행하기 때문에, 발치 자체만으로 금이 생겼다고 보긴 어렵습니다.
치과에서 말씀하신 것처럼 원래 금이 있을 가능성을 배제할 수는 없지만, 발치 이후 증상이 시작되었다면 연관성에 대해 사랑니 발치 전에 찍은 영상으로 확인 가능한 지 요청해보시는 것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
치아 균열은 초기에는 증상이 없다가도 외부 자극이나 씹는 힘, 치아에 전달된 충격으로 점점 진행되면서 시림이나 통증이 심해질 수 있어요.
지금처럼 통증이 식사에 영향을 줄 정도라면, 치아 사진이나 확대 진단, 필요 시 신경치료 여부 등을 치과에서 자세히 평가해보는 게 좋습니다.
많이 불안하고 걱정되실 수 있겠지만, 너무 걱정하지는 마시고 해당 치과에서 영상 비교 해보시는 거 요청해보시면 도움이 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답변이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질문자님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콘텐츠를 하단에 추천 드릴게요.
닥터나우 건강매거진 콘텐츠도 읽어 보시면 좋겠어요.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