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닥터나우 의료진입니다.
배에 벌레가 물리지 않았을까, 많이 걱정되셨겠네요.
문의 주신 부분에 대해 안내 드릴게요.
결론부터 말씀 드리자면, 단순 피부 자극 및 벌레나 접촉성 피부염이 원인일 수 있습니다.
자세히 설명 드릴게요.
오래된 옷감의 먼지, 실밥, 거친 부분 등이 피부에 닿아 피부에 자극이 되어 일시적으로 가려울 수 있습니다.
옷장에 있는 진드기나 좀벌레 등 벌레에 닿아 물릴 수 있고, 벌레에 물린 경우 대개 중앙에 붉은 점이 있고, 주변이 둥글게 붓거나 가려움 동반할 수 있습니다.
접촉성 피부염은 접촉성 피부염은 피부를 자극하거나 알레르기 반응을 일으키는 물질에 노출되었을 때 나타나는 피부 염증이에요.
세탁하지 않은 오래된 옷의 먼지, 곰팡이, 섬유유연제, 염료 잔여물 등에 반응해 붉은 발진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염증의 원인에 따라 자극성 접촉 피부염, 알레르기성 접촉 피부염으로 나뉩니다.
대개의 경우 접촉 피부염을 촉진하는 물질을 알아내서 이를 피하기만 한다면, 보통은 증상이 2~3주 이내에 좋아집니다.
또한 벌레에 물렸더라도 중요 부위에 벌레가 들어갈 확률은 상당히 적습니다.
2분이라는 짧은 시간 입은 것이고 집 안 옷장에서 나오는 벌레들은 상당히 작은 벌레들이고 사람 피부에 오래 있는 벌레들은 아니며, 붙어 있다고 해도 간지러워서 알 수 있었을 것이고 중요 부위 안으로 들어가기까지 하려면 상당히 힘들 거예요.
많이 불안하시다면 샤워를 하시는 게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옷장에 나올 수 있는 벌레는 대개 집먼지 진드기나, 옷 좀벌레 같은 벌레로 야생 진드기나 독이 있는 거미가 옷장안에 있을 확률은 상당히 낮아 위험한 벌레일 가능성은 낮을듯합니다.
사진만으로는 정확한 진단이 어려운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보다 정확한 평가를 위해서는 직접 진료와 검사가 필요합니다.
많이 불안하고 걱정되실 수 있겠지만, 너무 걱정하지는 마시고 경과를 관찰해 보시면 좋을 듯해요.
답변이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닥터나우에서 발행하고 있는 콘텐츠 중 하나를 하단에 추천해 드릴게요.
'건강매거진' 속 다양한 콘텐츠도 읽어보시면 좋겠어요.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