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닥터나우 의료진입니다.
실용음악과 보컬 전공생으로, 코랑 목감기에 걸려 1주일째 앓고 있는데, 병원을 갔더니 성대 중간에 아주 미세한 결절이 생겼다고 들으신 것 같아요.
관련하여 몇 가지 궁금한 점이 있으셔서 문의를 주셨네요.
문의주신 내용에 대해 설명드릴게요.
-
실용음악을 전공하는 학생이라 성대 결절 얘기를 듣고 많이 놀라셨을 것 같아요.
극초기라 좀 쉬어주면 된다고 들으셨다면 크게 걱정하지 않으셔도 되는 상황으로 판단되는데요.
성대 결절은 성대 점막에 반복적인 마찰과 압력이 가해지면서 굳은살처럼 생기는 변화로 볼 수 있어요.
특히 감기에 걸리게 되면 코가 막히게 될 경우, 입으로 숨을 쉬게 되면서 성대가 더 건조해질 수 있으며, 목감기로 성대 주변 점막이 붓고 예민해질 수 있어요. 또한 헛기침을 하게 되면 성대가 강하게 닫히면서 압력이 자꾸 가해질 수 있어서 이러한 자극들로 미세한 결절이 발생했을 수 있을 것 같아요.
1주일 전에는 없었으나, 1주 사이에 결절로 발전했다면 감기 중 자극이 원인일 것으로 예상되어요.
-
성대 결절은 초기일수록 빠르게 좋아질 수 있어요. 개인 회복 속도에 따라 완전히 낫는 기간은 다를 수 있지만 일반적으로 1~3주 이내로 회복되며, 초기 결절의 경우 보통 2주 정도 충분히 휴식해주면 호전되므로 잘 쉬어주시는 것이 좋을 것 같아요.
말과 노래 등을 최소화 해주시고, 수분 섭취를 잘 하여 목이 건조하지 않게 해주세요. 기침이나 헛기침을 줄여주시고 가습기 등을 틀어 습도도 유지해주시는 것이 좋아요. 기침이 나려고 할 때에는 침을 삼키거나 물을 마셔서 기침을 줄여주는 것이 좋아요. 혹시라도 감기가 심해지는 것 같다면 병원을 찾아 추가 약물 치료 등을 받아 빨리 회복하시는 것이 좋아요.
2주 정도의 휴식 기간이면, 결절 상태가 완전히 나아지지는 않아도 부드러운 발성은 가능할 수 있어요. 최소 7일 이상 충분히 쉬고, 천천히 발성을 시작해보시는 것이 좋을 것 같아요.
질문자님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콘텐츠를 하단에 추천해 드릴게요.
아래, 추천해 드리는 닥터나우 '건강매거진' 콘텐츠도 읽어보세요! '◡'❀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