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닥터나우 실시간 의료 상담 의료진입니다.
다낭성 난소 증후군으로 야즈 정을 장기 복용중으로, 원래대로 라면 휴약기인 화요일에 생리를 시작해야하는데, 생리가 시작되지 않았고 오늘이 새 팩 복용을 시작해야하는 날이라고 하셨어요.
이번주 주말부터 여행일정이 있어, 생리가 차라리 시작하지 않으면 좋을 것 같은데 지금 약을 새로 먹기 시작하던 안하던 생리 시작과 관련이 없는 것인지 문의를 주셨네요.
문의주신 내용에 대해 설명드릴게요.
야즈 복용 중 이전과 달리 휴약기에 생리가 시작되지 않아, 걱정이 되시는 것 같아요.
사실 생리지연은 야즈 정의 흔한 부작용인데요. 장기 복용시 발생할 수 있으며 지난 달에 독감에 걸려서 2주간 설사를 심하게 하여 제대로 약이 흡수되지 않았다면 호르몬 변화 등에 의해 생리가 늦어지거나 할 수도 있어요.
즉, 지난달 독감으로 인한 설사가 약 효과에 영향을 줬을 가능성이 있어 보여요. 호르몬 농도가 불균형했을 경우, 생리 일정에 변동이 생기거나 생리가 시작되지 않을 수도 있으므로 일단은 원래 예정대로 계속 복용을 다시 시작해주시는 것이 좋을 것 같아요.
새로운 야즈 복용 시작시 생리와 연관이 있을지 문의를 주셨는데요. 약 복용을 시작하든 안 하든 생리는 시작될 수 있으며 경구피임약 복용을 복용할 경우 생리가 시작되지 않고 다음 휴약기에 생리가 시작될 수도 있어요.
개인에 따라 휴약기에 생리를 건너 뛰는 경우도 있으므로 일단은 다낭성 난소 증후군 치료가 목적이라면, 새 팩 복용을 일정대로 시작해주시고 계속 복용을 해보시는 것을 권장드려요.
만약 다음 날 휴약기에도 생리가 없다면, 혹시 난소 기능 등에 문제가 있는 것은 아닌지 산부인과를 찾아 다시 확인을 해보시면 좋겠어요.
질문자님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콘텐츠를 하단에 추천해 드릴게요.
아래, 추천해 드리는 '건강매거진' 콘텐츠도 읽어보세요!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