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닥터나우 의료진입니다.
손가락 한포진인지 헤르페스 궁금하신 것 같아요.
문의주신 내용과 사진 확인하여 설명드릴게요.
-
헤르페스와 한포진 모두 수포 양상으로 병변이 발생하는데요. 헤르페스 1,2형 모두 없었고, 이전 항체 검사 등에서도 없었다면 한포진 가능성이 높아요. 또한 한포진은 주로 스트레스, 땀, 알레르기 반응 등으로 발생하며 손바닥, 손가락 옆면, 발바닥에 1~2mm 의 작은 물집 양상으로 발생해요. 현재 첨부해주신 첫번째 사진에서 한포진 양상이 발견되어 한포진의 가능성이 높을 것으로 보여요.
물집은 가렵고, 건조하거나 갈라질 수 있으며 양쪽 손이나 발에 대칭적으로 발생하기도 해요.
헤르페스의 경우 손가락 끝 주로 손톱 주변에 수포가 발생한다고 해요. 보통 한 손에만 국한되며 전신 피로감과 발열이 동반될 가능성이 높아요.
-
- 위에 말씀드렸듯이 헤르페스 보다는 한포진의 가능성이 높아보이는데요. 한포진의 경우 비감염성으로 전염되지 않아요. 걱정하지 않으셔도 돼요.다만 걱정이 많이 되신다면 가까운 피부과를 가서 정확히 병변을 보여주시고 진단받으시는 것이 가장 좋아요.
한포진의 경우 전염 가능성이 없으므로 특별히 주의하실 건 없어요. 헤르페스의 경우 물집이 터진 상태에서 접촉할 경우 바이러스가 전염될 수 있으므로 물집이 터지거나 진물 등이 아이와 닿지 않도록 주의가 필요해요. 혹시라도 헤르페스가 의심되고 수포가 터졌다면, 터진 부위를 깨끗하게 소독하고 멸균 거즈로 덮어 감염 위험을 줄여주세요. 아이와 접촉하거나 할 때 장갑을 착용하거나 손을 철저히 씻고 타올, 식기 등 개인물품을 분리하여 사용해주세요.
- 한포진의 경우, 스테로이드 연고(리도멕스)는 염증과 가려움 완화에 효과적이에요. 해당 연고는사용 가능하므로 병변에 사용해주시면 돼요.
헤르페스의 경우 스테로이드 연고가 아닌 항바이러스연고(아시클로버 연고) 사용이 필요해요.
일단 스테로이드 연고를 바르면서 증상이 완화되는지 관찰해주세요. 혹시라도 증상이 지속되거나 악화된다면 피부과를 방문하여 헤르페스인지, 한포진인지 정확한 진단이 필요할 것 같아요.
한포진이라면 보습을 잘 해주시고 스테로이드 연고를 잘 바른다면 증상이 점점 좋아질 것으로 보여요.
질문자님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콘텐츠를 하단에 추천해 드릴게요.
아래, 추천해 드리는 닥터나우 '건강매거진' 콘텐츠도 읽어보세요! '◡'❀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