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경의 사마귀와 빨간 점이 성병 증상인가요?
성병 문의 드립니다 귀두 쪽의 진주양 음경 소구진인지 곤지음인지 모르겠는 부분과 기둥 옆 부분에 작은 사마귀 같은게 났습니다 헤르페스 가능성도 확인해주세요 성병인지 의심이됩니다 답변 부탁드려요 그리고 음경끝의 빨간 점 같은 부분도 성병인가요?
성병 문의 드립니다 귀두 쪽의 진주양 음경 소구진인지 곤지음인지 모르겠는 부분과 기둥 옆 부분에 작은 사마귀 같은게 났습니다 헤르페스 가능성도 확인해주세요 성병인지 의심이됩니다 답변 부탁드려요 그리고 음경끝의 빨간 점 같은 부분도 성병인가요?
AD
안녕하세요. 닥터나우 의료진입니다.
첨부해 주신 사진을 보았을 때에는 곤지름이나 헤르페스 같은 특징적인 성병의 형태를 한 것은 관찰되지 않고, 진주양구진과 모낭염 등의 가능성이 있어 보여요.
자세히 설명 드릴게요.
걱정하시는 곤지름은 바이러스의 한 종류인 인체 유두종 바이러스 (HPV)에 의해 발생하게 되며 성기 부위에 생기는 사마귀입니다.
발생 위치에 따라 차이를 보일 수 있으나 좁쌀 모양으로 시작하며 시간이 지나면 병변이 모여서 산딸기나 닭벼슬 모양으로 변화되기도 해요.
흔히 우리가 사마귀, 하면 떠올리는 오글도글 모인 모양이 흔하죠.
그런데 사진 상에서 그런 모습은 관찰되지 않네요.
또 헤르페스 바이러스 감염증은 헤르페스 바이러스 과에 속하는 바이러스가 일으키는 감염증으로, 원인 바이러스는 매우 다양합니다.
그 중 대표적인 것이 단순포진 바이러스 제 1형(HSV-1)과 제 2형(HSV-2)인 것이고요.
단순포진 2형은 주로 허리 아래의 감염을 일으켜 생식기 주위의 물집, 피로감, 무력감 등의 증상이 발생할 수 있는데요.
물집의 형태를 한 것도 없고, 그 물집이 터져서 궤양으로 변한 흔적도 관찰되는 바는 없습니다.
따라서 둘 다 가능성은 낮아 보여요.
귀두 쪽의 돌기 같은 것은 진주양구진의 전형적인 양상으로 보여요.
진주양구진은 귀두에 생기는 작은 돌기인데요.
투명한 핑크색을 띠고 있으며, 귀두의 테두리 주변에 포진하는 단순하고 규칙적인 1-2mm의 크기의 작은 구진이에요.
성병이 아니며, 감염에 의해 발생하지 않기에 미용적인 부분을 제외하면 꼭 제거하거나 하지도 않으셔도 된답니다.
마지막으로 음경 끝의 빨간 점 같은 부분은 성병보다는 염증 양상에 가까워 보여요.
흔히 귀두포피염 등으로 부르는데요.
귀두나 포피 주변부로의 발적, 염증, 자극, 균열, 출혈 등의 증상을 보일 때 가능성이 있어요.
붉은 반점 같은 게 생기는 것으로 시작하는 경우가 많기에 연관성이 있어 보이네요.
전체적으로 보면 성병 가능성은 낮아 보여요.
따라서 크게 걱정하지는 않으셔도 되겠지만, 기둥 옆 부분 모낭염 같은 발진과 붉은 반점 같은 것에 대해서는 적절한 약제를 쓰면 도움이 될 수 있으니, 가까운 비뇨의학과에서 진료 받아보시면 좋겠네요. :)
답변이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닥터나우에서 발행하고 있는 콘텐츠 중 하나를 하단에 추천해 드릴게요.
'건강매거진' 속 다양한 콘텐츠도 읽어보시면 좋겠어요.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감사합니다. ✿(′ᵕ′*)
성병 검사(STD 검사) 시기, 종류, 남자 검사, 보건소 성병 검사까지 알려드릴게요.
목소리를 듣고 좋은 서비스를 제공해드릴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