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신 38주에 소론도정 등 복용해도 되나요?

김OO • 2025.07.18

38주 6일 임산부입니다. 다래끼가 나서 산부인과에서 항생제(하나클러캡슐) 처방받았구 안과진료 보라고 하셔서 안과에서 소론도정,베아렌정,모사큐정 처방받았습니다. 안과에서 처방받은 약들 복용해도 문제없는지 궁금합니다.

다래끼
error
실시간 의료상담의 모든 게시물은 저작권의 보호를 받아요. 저작권자의 명시적 동의 없이 게시물을 복제, 배포, 전송 등 활용하는 것은 저작권 침해로서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으니 유의하세요!

안과 관련 1개의 답변

  • 닥터나우 의료진
    닥터나우
    2025.07.18

    안녕하세요, 닥터나우 의료진입니다.

    임신 중 다래끼가 나서 산부인과 및 안과에서 약물을 처방 받았는데, 안과에서 받은 약물을 복용해도 괜찮을지 걱정되어 문의주셨네요.

    문의 주신 부분에 대해 안내 드릴게요.

    결론부터 말씀 드리자면 안과에서 받으신 약 중 스테로이드 제제는 임신 기간 중 복용에 주의가 필요한 약물이에요.

    자세히 설명 드릴게요.

    임신 기간 중에는 약물 복용을 최대한 피하고, 복용해야 하는 경우 최소 기간에 최소 용량으로 필요한 만큼만 복용하시는 것이 권장되는데요.
    또한 위험성이 확인되지 않더라도, 필요하다고 판단되는 경우에만 투여하도록 명시되어 있어요.

    안과에서 처방받은 약들의 임부 안정성에 대해 하나씩 설명드릴게요.
    먼저 소론도정은 프레드니솔론 성분의 스테로이드 제제인데요.
    의약정보센터 KIMS를 참고하여 말씀드리면, 소론도정은 동물실험에서 기형발생 작용이 보고되어 있으며 태아의 성장지체, 언청이의 위험 등의 증가, 태아의 뇌성장 및 발달에도 영향을 끼칠 수 있다고 해요.
    또한 임신 중에 스테로이드를 투여한 모체에서 태어난 신생아의 경우 부신부전증을 일으킬 수 있으므로 임부 또는 임신하고 있을 가능성이 있는 부인에는 치료상의 유익성이 위험성을 상회한다고 판단되는 경우에만 투여하도록 명시되어 있는데요.
    현재 질문자님의 경우 38주로 태아의 기관 형성이 다 완료된 시점이라 기형 발생에 대해서는 위험성이 지나간 시기라, 단기간 소량 복용은 복용 허용 범위 내로 간주될 수 있어요.
    대신 고용량의 장기 복용은 피하셔야 해요.

    베아렌정은 애엽95%에탄올 연조엑스 성분의 위보호제이며, 모사큐정은 모사프리드 성분의 위장관 운동조절제인데요.
    이 두가지 약물은 임부금기로 분류되어 있지 않으며 임신 후기 복용 시 특별한 주의점 또한 알려져 있지 않으나, 앞서 설명드린 것처럼 모든 임부에게 있어서 꼭 필요하다고 판단되는 경우에만 투여하도록 명시되어 있어요.

    안과에서 질문자 님이 임신 38주 6일임을 확인하고 처방을 해주신 것이라면, 임신 후반기이며 단기간 사용으로 괜찮다는 판단 하에 처방을 해주셨을 가능성이 높은데요.
    해당 부분에 대해 불안하시다면 산부인과에 2차 확인을 한 후에 복용하시는 것을 권유드립니다.

    또한 복용 시에는 반드시 처방대로 복용하시고, 증상이 완화되면 즉시 투여를 중지하여 최소 기간, 최소 용량만 복용하시는 것이 좋을 듯해요.

    닥터나우에서 발행하고 있는 콘텐츠 중 하나를 하단에 추천해 드릴게요.
    '건강매거진' 속 다양한 콘텐츠도 읽어보시면 좋겠어요.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감사합니다.

    선생님이 추천한 콘텐츠예요

    • '실시간 의료상담' 에서의 답변은 의료진의 경험과 지식을 바탕으로 한 참고용 정보 제공입니다. 정확한 개인 증상 파악 및 진단은 의료기관 내방을 통해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star
    star
    star
    star
    star

    5.0

    2025.07.18

    • 안심이 됐어요
    • +2

안과 관련 질문

  • 소론도정 복용해도 될까요?

    안녕하세요! 제가 갑상선 기능 저하증이 있어 신지로이드를 복용 중인 환자입니다. 제가 턱관절염이 있어서 구강내과에서 약을 처방 받았는데 그 중 소론도정(프레드니솔론) 복용 관련 질문이 있습니다. 소론도정 복용 주의 환자에 갑상선 기능 저하증 환자라고 적혀있는데 @코르티코이드의 혈중 반감기가 연장되었다는 보고가 있다@라고 되어있더라고요 Q. 이 경우 소론도정 약은 빼고 먹는 게 나을까요..? 일주일치 처방 받은 상태이고 소론도정5mg 하루 3번 복용입니다 약을 처방해주신 교수님은 제가 갑상선 기능 저하로 인해 약을 먹고 있는 상황인 것은 모르고 계십니다

    내과

    갑상선

    2023.03.23
  • 뉴프람정과 소론도정 같이 복용해도 되나요?

    공황장애 약으로 뉴프람정을 복용하고 있는데 인후통이 심해 소론도정을 처방 받았습니다. 같이 복용해도 되는건가요?

    처방약

    동시복용

    상호작용

    2023.07.24
  • 임신 38주

    임신 38주인 산모 입니다 초산이구요 임신전에도 생리통이 심하긴했었는데 가진통인지 자다가 새벽에 끙끙대며 잠을 설칩니다 며칠째 지속되는데 규칙적으로 통증이 오지는 않구요 불규칙하기는 합니다 이슬이 비치거나 그런건 없는데 원래 가진통도 이렇게 신경쓰이고 잠에서 깰정도의 통증인가요ㅠㅠ 위 질문 남겼는데요 원래 가진통이 하루종일 가기도하나요ㅠㅠ 자세바꾸거나 누워서쉬면 괜찮아진다는데 ...아침7시부터 종일 누워서 쉬는데도 불규칙하긴한데 지금까지 계속 생리통증이있네요ㅠㅠ

    산부인과

    2022.12.29
1,839명이 답변을 보고, 진료 받았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