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닥터나우 의료진입니다.
가열된 기름에 화상을 입은 후 물집과 통증이 있는 상태로, 많이 불편하고 걱정되셨겠네요.
문의 주신 부분에 대해 안내 드릴게요.
결론부터 말씀 드리자면 현재 2도 화상을 입으신 상태로 보이며, 상처의 범위가 꽤 넓고 감염 및 흉터의 우려가 있으므로 자가 관리하시다가 상황이 악화되면 병원에 내원하는 것이 안전할 것으로 보여요.
자세히 설명 드릴게요.
뜨거운 기름에 화상을 입으셨고, 현재 화상의 정도가 2도 화상으로 보이는 상태라 많이 아프셨을 것 같아요.
2도 화상의 경우 병원의 처치를 받는 것이 안전할 것으로 보이나, 자가 치료를 희망하시는 상태로 일단 관리 방법을 알려드릴게요.
먼저 물집은 절대 터뜨리지 않는 것이 중요해요.
물집은 자연적인 보호막 역할을 하여 감염을 방지하는데요.
만약 물집이 터진다면 감염의 가능성이 높으므로 최대한 터지지 않게 관리해주시고, 상처가 호전되기 전에 물집이 터진다면 병원에 내원하여 처치를 받는 것이 안전해요.
현재 상태에서는 후시딘을 사용하기 보다는 약국에서 화상 연고를 구입하여 사용하시는 것이 좋아요.
후시딘은 항생제 성분으로 물집이 터졌거나 감염이 의심되는 상황에서 사용하는 것이 적절해요.
비판텐은 상처 회복을 도와줄 수 있기 때문에 물집의 주변 붉어진 부위로 보습을 위해 적용해주시는 것은 괜찮습니다.
현재 드레싱을 사용하고 있지 않으나, 바세린 거즈 위에 일반 거즈를 덮고 테이프로 고정시켜주는 방법, 혹은 비점착성 습윤 패드를 사용한 멸균 드레싱을 하시는 것도 좋겠습니다.
드레싱 적용 후 매일 또는 이틀에 한 번 갈아주시는 것이 필요해요.
통증이 심하다면 진통제 복용이 가능하며, 휴식 중에는 해당 발을 높게 올려두시는 것이 부종 완화에 도움이 될 수 있어요.
통증이 악화되거나 물집이 계속 커지는 경우, 고름과 발열, 냄새 등의 감염 징후가 있는 경우엔 병원에 꼭 내원하여 진료 및 처치를 받으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일반적으로 사진과 같은 2도 표재성 화상은 1주에서 3주 이내에 회복이 되나, 감염의 위험이 있으니 최대한 해당 부위에 자극이 가지 않도록 조심해주시고 흉터가 생길 수 있으니 보습과 햇빛 차단을 잘 해주시면 좋겠어요.
닥터나우에서 발행하고 있는 콘텐츠 중 하나를 하단에 추천해 드릴게요.
'건강매거진' 속 다양한 콘텐츠도 읽어보시면 좋겠어요.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