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문: 질과 항문 사이에 있는 살이 찢어지는 현상, 병원 방문이 필요한가요? 약국에서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은 있을까요?

김OO • 2024.02.14

질과 항문 사이에 있는 살이 갈라지듯 찢어집니다. 다리를 벌리는 가벼운 행위에도 찢어지고 용변벌 때도 찢어지고 앉거나 걷거나 일상행동에서는 문제가 없지만 화장실 갈 때 너무 아파요 병원에 가야하는 큰 문제인가요? 약국에서 가볍게 약을 사다 바를 수 있는지 알고 싶습니다

여성질환
error
실시간 의료상담의 모든 게시물은 저작권의 보호를 받아요. 저작권자의 명시적 동의 없이 게시물을 복제, 배포, 전송 등 활용하는 것은 저작권 침해로서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으니 유의하세요!

여성질환 관련 1개의 답변

  • 실시간 고민 해결사
    닥터나우 AI
    2024.02.14
    error

    AI가 데이터를 기반으로 생성한 답변으로, 어떠한 의학적 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안녕하세요. 실시간 고민 해결사입니다. [여성질환]에 관한 고민이 있으시군요. 질문에 대해 답변드리겠습니다.

    질과 항문 사이의 피부가 찢어지는 증상은 '회음부 열상'이라고 하며, 이는 다양한 원인으로 발생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만성 변비, 설사, 성관계, 출산 후 회복 과정, 피부 질환 등이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증상은 감염의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고, 때로는 만성적인 문제로 발전할 수 있기 때문에 전문의의 진료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약국에서 연고를 구매해서 사용해 볼 수 있지만, 정확한 진단과 적절한 치료를 위해서는 피부상태를 직접 확인하고 적절한 처방을 받는 것이 좋을 것 같아요. 의사는 증상의 원인을 파악하고, 필요한 경우 항생제 연고나 스테로이드 연고 처방, 그리고 적절한 상처 관리 방법을 안내해 줄 것입니다.

    증상이 심하거나 반복적으로 발생한다면, 더 이상 자가 치료를 하지 말고 가능한 빨리 병원에 방문하여 진료를 받으시길 권장드려요. 회음부의 열상은 크게 1-4기로 나눠볼 수 있는데요, 이에따라 통증과 출혈 정도가 달라져요. 치료 기간은 개인차가 있을 수 있으나, 보통 일주일 후면 통증은 없어지고 치유된다고 해요. 다만, 통증이 지속되는 경우에는 관계를 중단해 주시고 연고 등의 약제 적용이 필요할 수 있어요. 회음열상시 회음부의 청결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해요. 급성기의 경우에는 냉찜질을 통해 부종과 불편감을 완화시키는 데 도움이 되며, 24시간 이후에는 온/좌욕을 통해 국소 불편감을 줄여주고 혈액순환을 증진시켜 회복에 도움이 될 수 있어요.

    위 내용은 닥터나우가 의료진과 함께 개발한, 건강 정보에 최적화된 AI 답변입니다.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verified

    의료진이 검토한 답변이에요

    info
    꼭 확인해주세요.

    • 본 답변은 AI를 활용한 참고용 답변으로, 사실과 다른 정보가 포함될 수 있어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 행위로 간주될 수 없으며, 닥터나우는 이로 인해 발생하는 어떠한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
    • 모든 답변은 AI가 생성합니다. 닥터나우 의료진이 답변 내용을 검토하였더라도 정확성은 보증되지 않으며, 진단이나 처방 등 의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 정확한 증상 확인과 진단을 위해서는 닥터나우 앱에서 비대면 진료를 신청하시거나, 가까운 병원을 방문해 주세요.
1,839명이 답변을 보고, 진료 받았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