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처 감염 시 어느 진료과가 적합한가요?
상처가 세균감염된 것 같아서 병원을 가려는데 가정의학과, 피부과 다 상관 없을까요?
상처가 세균감염된 것 같아서 병원을 가려는데 가정의학과, 피부과 다 상관 없을까요?
AI가 데이터를 기반으로 생성한 답변으로, 어떠한 의학적 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안녕하세요. 실시간 고민 해결사입니다. [여드름/피부염]에 관한 고민이 있으시군요. 질문에 대해 답변드리겠습니다.
상처 감염에 대한 걱정이 크실 것 같습니다.
상처 감염의 경우 여러 진료과에서 치료가 가능합니다. 감염내과에서는 감염으로 인한 내과적 문제를 전문적으로 다루고 있어 방문하시면 적절한 치료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피부과에서도 상처 소독과 드레싱, 감염 방지를 위한 연고 처방 등의 치료가 가능합니다. 또한 정형외과나 성형외과에서도 상처 감염에 대한 진료가 가능합니다.
가정의학과의 경우에도 기본적인 상처 처치와 항생제 처방이 가능하므로 방문하셔도 됩니다.
감염의 정도와 상처의 위치, 크기에 따라 적합한 진료과가 달라질 수 있으나, 질문자님께서 언급하신 가정의학과나 피부과 모두 상처 감염에 대한 기본적인 진료가 가능하므로 가까운 곳으로 방문하셔서 진료받으시면 됩니다.
위 내용은 닥터나우가 의료진과 함께 개발한, 건강 정보에 최적화된 AI 답변입니다.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안녕하세요. 올해 40세이며 십대시절.이십대초반 사고로 허리와 엉치쪽에 충격이 있었으나 심각한 상태는 아니었기에 물리치료만 받았고, 20대중반쯤에는 빙판길에서 엉덩방아 찧은 경험이 있습니다. 그당시에는 잠깐 아프고 괜찮았던것 같은데 직장일을 하면서 언제부터인지 엉치뼈라고 하는지 꼬리뼈라고 하는지..너무 아픕니다. 혹시 예전에 이쪽에 가해진충격이 원인일까요? 통증발생은 10년정도 된것 같은데 집안일 할 때나 장시간 숙이는 자세라든지 육체노동 후 갑자기 통증이 시작되며 그대로 움직이지 못하고 숨쉬기도 힘들만큼 많이 아플때가 있으나 진통제를 먹고 누워서 쉬면 하루이틀이내에 증상이 사라져서 가볍게 넘기며 지내왔습니다. 하지만 3년전쯤부터는 엉치통증이 점점 악화되는 것 같아서 병원진료를 받아보고 싶습니다. 그런데 적합한 진료과 선택이 어렵습니다. 어느과로 가야 할까요?

포비돈 , 이소프로판올 상처 소독하려는데 두개가 어떻게 다른거죠? 어떤 경우에 사용이 적합한지, 손톱상처에는 어느게 더 소독 효과적인지 궁금해요

발가락에 3cm 정도 깊은 상처를 꼬맸는데, 5일 분량의 항생제 처방과 함께 엉덩이에 맞는 염증 주사를 맞았습니다. 이후 상처 드레싱을 하러 갈 때마다 엉덩이에 염증주사를 두번씩 맞았는데 별도의 진료 없이 일, 월, 화, 목, 토 이렇게 일주일에 다섯 번 주사를 맞게 되었습니다. 빈도가 너무 잦은 것 같아서 걱정이 되는데, 이런 경우 문제가 없을까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