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문에 혹이 만져질 때 어떻게 해야 하나요?
항문쪽에 살짝 뭔가 튀어나온게 만져지고 그 주위로 오돌토돌한게 만져집니다. 어떻게 해야하죠?
항문쪽에 살짝 뭔가 튀어나온게 만져지고 그 주위로 오돌토돌한게 만져집니다. 어떻게 해야하죠?
안녕하세요, 닥터나우 의료진입니다.
항문에 살짝 튀어나온 것이 만져지고 주변이 오돌토돌해 많이 걱정되셨을 것 같아요.
문의 주신 부분에 대해 안내 드릴게요.
결론부터 말씀 드리자면, 올려 주신 사진 상 혹은 외치핵일 가능성이 높으며 주변에 오돌토돌한 것은 피지선 돌기로 보입니다.
자세히 설명 드릴게요.
먼저 올려 주신 사진을 보면 항문 부위가 살짝 돌출되어 있고 주변 피부에 오돌토돌한 돌기가 있는 것처럼 보입니다.
튀어 나온 혹은 외치핵을 의심해볼 수 있을 것 같으며 주변 피부의 오돌토돌한 부분은 피지선 돌기로 추청되는 것 같아요.
치핵은 치질의 일종으로 항문 주변의 혈관과 결합 조직이 덩어리를 이루어 돌출되거나 출혈이 되는 현상을 말해요.
외치핵은 항문 입구 밖 피부로 덮인 부위에 나타나는 것을 뜻하며 통증이 심하고 반복된 혈전과 혈관 확장으로 피부가 늘어져 있을 수 있습니다.
배변 시 출혈, 가려움, 이물감, 통증이 동반될 수 있으나 초기의 경우에는 특별한 통증이 없는 경우도 있습니다.
초기에는 말랑하거나 작지만 심해지면 딱딱해지고 커질 수 있어요.
항문 아래쪽으로 보이는 오돌토돌한 돌기는 피지선 돌기로 보입니다.
항문 주변에도 피지선이 존재하여 오돌토돌한 돌기처럼 느껴질 수 있어요.
정상적인 소견이므로 너무 걱정하시지 않으셔도 괜찮습니다.
항문 부위를 세게 닦거나 땀차는 속옷을 입으면 자극이 갈 수 있으므로 피해주시고 항문 부위를 미지근한 물로 부드럽게 씻어주세요.
항문 자극을 줄여주시는 것이 가장 좋은데요.
변비를 막고 배변을 원활하게 할 수 있도록 섬유질이 많은 음식을 섭취해주시고 오래 변기에 앉는 습관을 개선해주시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초기 치핵의 경우에는 관리만 잘해주시면 자연 치유가 가능하나 만약 혹이 점점 더 커지는 양상이라면 치료가 필요할 수 있으니 가까운 항문외과에 방문하셔서 진료를 받아보시길 바랍니다.
답변이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닥터나우에서 발행하고 있는 콘텐츠 중 하나를 하단에 추천해 드릴게요.
'건강매거진' 속 다양한 콘텐츠도 읽어보시면 좋겠어요.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감사합니다.
치핵 자연치유, 증상, 수술, 치료, 원인, 예방법에 대해 정리해 왔어요.
목소리를 듣고 좋은 서비스를 제공해드릴게요.
항문 옆에 검지 한마디만한 동그란 것이 만져집니다. 토요일밤에 재채기를 심하게 했을때 이상함이 느껴졌는데 일요일에는 통증이 있었고, 월요일 화요일 시간이 지나면서 통증은 거의 없습니다 (직접 만지더라도 세게 누르지 않으면 없는 것 같습니다) 누른다고 해서 안으로 잘 들어가지는 않는 것 같은데.. 병원 내원이 필요할까요? 아니면 약물 처방으로 치료 가능할까요?
겨드랑이에 멍울이 예전부터 만져지고 커지진 않아요 가끔 꾸욱 꼬집으면 아플때도 있어요 이럴땐 어디 병원 가야하죠?
허벅지 뒤 셀룰라이트는 만져질경우에 전면적으로 분포되어 만져지나요? 만져질경우 어떻게 피부밖에서 느껴지는지 표현하는 방법이 있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