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닥터나우 의료진입니다.
가드넬라와 유레아플라즈마 파붐은 엄밀히 말하면 성병(STD)으로 분류되지 않아요.
이 두 가지 균은 성관계를 통해 전파될 수도 있지만, 정상적인 생식기 환경에서도 발견될 수 있는 균들이라서 성병으로 보지는 않아요.
가드넬라는 질 내 세균총이 불균형해질 때 과증식하면서 세균성 질염을 유발할 수 있고, 유레아플라즈마 파붐도 몸에 원래 존재하는 경우가 많지만 특정한 경우에만 염증을 일으킬 수 있어요.
그런데 병원에서 따로 치료를 권하지 않았다면, 염증 반응이 약하거나 자연적으로 회복될 가능성이 높다고 판단한 거예요. 그리고 증상이 없다면 대체로 치료가 필요 없어요.
파트너분이 갑자기 간지럽다고 하셨다고 해도, 꼭 본인 때문에 그런 건 아닐 수도 있어요.
성병이 아니라도 스트레스, 면역력 저하, 환경 변화(속옷, 위생 상태, 새로운 제품 사용 등) 때문에도 간지러움이 생길 수 있거든요.
또 성병은 보통 감염 후 일정 잠복기가 있기 때문에, 만약 성병이라면 최근이 아니라 이전에 감염된 걸 수도 있어요.
특히 10일 전에 STD 검사를 받았고 아무 문제도 없으셨기 때문에 그 사이에 갑자기 성병이 생길 가능성은 거의 없어요.
그리고 단 한 명과만 성관계를 가졌다면, 상대방도 본인을 의심하기 전에 본인의 이전 상태를 돌아보는 게 맞겠죠.
너무 억울해하지 마시고, 상대방이 계속 의심하면 본인이 10일 전에 검사받았고 아무런 문제가 없었다는 걸 차분하게 설명해 주세요.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