밤마다 가려움과 부종을 유발하는 벌레는 무엇인가요?
뭐에 물린걸까요 ㅜㅜ 몇일전부터 밤마다 뭐가 물리고 엄청 간지럽고 긁으면 부어요 따갑고 간지럽고 뭘까요 ㅜㅜ
뭐에 물린걸까요 ㅜㅜ 몇일전부터 밤마다 뭐가 물리고 엄청 간지럽고 긁으면 부어요 따갑고 간지럽고 뭘까요 ㅜㅜ
AD
안녕하세요, 닥터나우 의료진입니다.
밤마다 벌레에 물려 간지럽고 따갑고 붓는 증상이 있어, 많이 불편하고 걱정되셨겠네요.
문의 주신 부분에 대해 안내 드릴게요.
결론부터 말씀 드리자면 물린 자국을 통해 어떠한 벌레인지 유추는 어려우나, 수면 중 물렸다면 빈대나 모기, 진드기 등의 가능성이 높아요.
자세히 설명 드릴게요.
첨부해주신 사진의 물린 자국 만을 통해 어떤 벌레에 물렸는지 정확한 것은 유추가 어려워요.
하지만, 밤에 수면 중 물렸다는 것을 통해 가능성을 유추해보면 몇 가지 원인으로 의심해볼 수 있는 벌레가 있는데요.
먼저 빈대의 가능성이 있어요.
빈대의 경우 침대, 침구류에 있으면서 주로 밤에 물리고 물린 자국이 2~3개씩 일렬로 있는 것이 특징이에요.
가려움이 심하고, 긁으면 붓고 진물이 날 수도 있어요.
빈대는 매트리스 틈, 침대 프레임, 가구 틈 등에 숨어 있다가 밤에 나와서 무는 편이에요.
또는 모기의 가능성이 있는데요.
모기는 여름철 밤에 많이 활동하며, 물리면 붓고 가려워요.
모기에 물린 자국은 비교적 큰 편이며, 일반적으로 1~2군데만 무는 경우가 많아요.
또는 진드기의 가능성도 있는데요.
집먼지진드기는 물지는 않지만 알레르기 반응을 일으켜 가려움을 유발해요.
풀밭에 있는 들진드기는 야외 활동 후 물릴 수 있고, 물린 부위가 고름처럼 붓고 오래 갑니다.
중고 가구를 사용하고 있다거나, 최근 여행 후에 이런 증상이 생겼다면 여행지에서 함께 넘어온 빈대로 인한 가능성이 매우 높아요.
따라서 사용중인 침구류는 전부 고온 세탁 및 건조기를 돌려주시는 것이 좋겠어요.
밤에 자는 장소 바꿔보시고, 장소를 바뀐 이후에 안 물리면 침구 혹은 침대 문제일 확률이 높아요.
매트리스 틈새, 침대 프레임, 가구 뒤 틈새에 작고 검은 점이나 붉은 자국 같은 빈대의 흔적이 있는지 확인해보시고, 만약 벌레의 흔적이 있다면 전문가의 방역을 요청하시는 것이 좋겠어요.
또한 피부에는 항히스타민 성분의 연고, 스테로이드 연고, 얼음찜질이 붓기와 가려움증 완화에 도움이 될 수 있는데요.
물린 부위가 점점 커지고 진물, 고름, 열감이 느껴지면 감염 가능성이 있으니 병원의 진료가 필요하며, 가려움이 너무 심해 수면에 방해될 경우, 두드러기처럼 전신에 퍼지는 경우에도 피부과에 내원하여 진료를 보시는 것이 좋겠어요.
닥터나우에서 발행하고 있는 콘텐츠 중 하나를 하단에 추천해 드릴게요.
'건강매거진' 속 다양한 콘텐츠도 읽어보시면 좋겠어요.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감사합니다.
전국적으로 확산되고 있는 '빈대 공포', 빈대에 물린 증상부터 퇴치 및 예방법까지 정리해왔어요.
목소리를 듣고 좋은 서비스를 제공해드릴게요.
모기는 없는데(일단 눈에 안 보임) 팔이 모기물린것 처럼 가렵고 따끔거리고 군데군데 있어요. 벌레 물린걸까요? 두드러기 같은 걸까요? 근래에 묘기증처럼 살짝만 긁어도 부풀어오르는데ㅡ연관이 있을까요?
소염진통제가 몸에 붓기 부종을 유발하기도 하나요?
아빠가 하룻밤사이에 어떤 벌레에게 팔을 여러번 많이 물리셨는데 어떤 벌레인지 모르겠어요. 모기에게 물렸을때처럼 막 가렵진않다고 하셨어요. 어떤 벌레인가요? 방치하면 위험할까요? 벌레연고만 바르면 될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