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문초음파와 복부CT로 요로결석 증상 알 수 있을까요?
산부인과에서 진행하는 항문초음파와 내과에서 진행하는 복부CT검사로도 요로결석 증상을 알 수 있나요?
산부인과에서 진행하는 항문초음파와 내과에서 진행하는 복부CT검사로도 요로결석 증상을 알 수 있나요?
항문초음파는 주로 직장, 항문 및 주변 조직의 질환을 평가하기 위해 사용되며, 요로결석을 직접적으로 진단하기 위한 목적으로는 일반적으로 사용되지 않아요. 산부인과에서 시행하는 항문초음파는 주로 여성의 골반 장기를 평가하기 위한 목적으로 사용되기 때문에 요로결석 진단에는 적합하지 않아요. 반면에 복부 CT는 요로결석을 진단하는 데 매우 유용한 검사로, 결석의 위치, 크기, 그리고 주변 조직과의 관계를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어 요로결석의 진단과 치료 계획 수립에 도움을 줍니다. 내과에서 진행하는 복부 CT 검사는 요로결석의 증상이 의심될 때 적절한 진단 방법 중 하나로 볼 수 있어요. 하지만, 검사의 처방권은 의사에게 있어 반드시 CT검사를 받을 수 있다 장담해드리기는 어려워요. 일시적인 혈뇨는 흔히 생리, 감염, 알러지, 외상 등에 의해 나타날 수 있지만, 지속적인 혈뇨의 경우 요로의 어느 한 부위에서 출혈이 발생했거나 소변으로 칼슘 및 요산이 과다 배설되는 경우에도 발생할 수 있어요. 이렇게 혈뇨를 유발하는 질환이 많으므로 응급실, 신장내과, 비뇨의학과 등의 진료를 권유드려요. 따라서 요로결석의 증상을 알아보기 위해서는 복부 CT 검사가 항문초음파보다 더 적합한 검사 방법이지만, 의사의 판단에 따라 다른 검사를 받을 수도 있습니다.
꼭 확인해주세요.
복부CT찍으면 요로결석인거 알 수 있는건가요? CT에 이상이 없다고 하면 요로결석 아닌건가요?
담낭선근종증은 양성종양이라고 답변 주셨는데 벽비후형 담낭암과의 구별이 모호하다고 알고 있는데 이미 복부 초음파와 CT상에서 담낭벽은 비후하나 다른 의견은 듣지 못했다면 암은 아닌 거죠? 암이면 복부ct와 초음파상에서 알 수 있나요?
내과에서 찍는 CT로도 신장이나 요관의 문제를 알 수 있나요? 그리고 산부인과에서 찍는 초음파도 아랫배 뿐만 아니라 배꼽 주변이나 옆구리도 검사 가능한가요? 그리고 산부인과 의료진도 요로결석 증상을 알아낼 수 있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