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변 색 진해지고 통증 동반, 요로결석 가능성?
최근 소변 색깔이 진해지고 통증이 동반되는데, 이게 요로결석일 수 있나요? 어떤 검사를 받아야 할까요?
최근 소변 색깔이 진해지고 통증이 동반되는데, 이게 요로결석일 수 있나요? 어떤 검사를 받아야 할까요?
네, 소변 색이 진해지고 통증이 동반된다면 요로결석의 가능성을 고려해볼 수 있습니다. 요로결석은 소변이 지나는 통로에 돌과 같은 결석이 생겨 소변의 흐름을 방해하고 극심한 통증을 유발하는 질환입니다. 요로결석이 의심될 때 받을 수 있는 검사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소변 검사: 소변 내에 혈액, 백혈구, 결정체 등이 있는지 확인합니다. 2. 혈액 검사: 신장 기능과 요로결석과 관련된 물질들의 농도를 측정합니다. 3. 영상 진단 검사: - 초음파: 신장과 요로의 구조를 확인하고 결석의 위치와 크기를 파악합니다. - X-레이(KUB): 결석의 위치를 확인할 수 있으나, 모든 종류의 결석이 보이지는 않습니다. - 컴퓨터 단층촬영(CT): 비뇨기계의 상세한 이미지를 제공하며, 작은 결석까지도 발견할 수 있습니다. 가장 정확한 진단을 위해서는 의사의 진찰을 받아야 합니다. 의사는 증상과 병력을 종합적으로 평가한 후 적절한 검사를 권장할 것입니다. 가능한 빨리 비뇨기과를 방문하여 상담을 받으시길 권장합니다. 또한, 요로결석은 체내 수분이 감소하는 경우에 잘 생기는 것으로 알려져 있어 충분한 수분 섭취로 결석이 만들어지는 것을 방지해 재발률 또한 낮출 수 있습니다. 다만, 너무 한꺼번에 많은 양을 과다섭취하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꼭 확인해주세요.
저녁 먹고 갑자기 오른쪽 하복부와 허리 통증이 있어서, 예전에 요로결석이 있던 적도 있기에 소변 스틱으로 검사해 보았습니다. 그런데 빌리루빈, 우르빌리노겐, 케톤체 등이 색이 조금 진하고 / ph 등은 색이 초록색이여서 괜찮은 건지 문의드립니다.
안녕하세요. 20대 후반 남성입니다. 금요일 아침에 일어났을 때 허리 통증이 좀 심해서 진통제를 하나 먹었고 주황색의 끈적임이 약간 있는 소변이 나왔습니다. 저녁에는 아랫배가 약간 아파 요로결석이 생긴 것인지 예의주시하며 물을 많이 먹었습니다. (7년 전 요로결석 있었음) 토요일은 허리 통증 없으며 소변 색 또한 약간 주황색이지만, 금요일보다는 훨씬 연해졌습니다. 일요일은 오늘 저녁까지는 모든 게 정상이었습니다. 소변 색도 정상으로 보였고요. 그러나 밤부터 갑자기 오른쪽 고환에 통증이 있고 소변을 보니 끈적임 있는 진한 주황색 이었으며, 소변 마무리 단계에는 끈적임이 있는 붉은색 소변이 나왔습니다. 혈뇨 같습니다. 오른쪽 고환 외에는 통증 없으며 통증의 정도는 약간 불편한정도 이며 욱씬 거리거나 얼얼한 통증입니다. 괜찮아지기도 하구요. 비뇨기과 병원을 반드시 가야 할 정도일까요? 그리고 무엇 때문에 이러는 걸까요? 답변 부탁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신장결석 요로결석이 의심되는데 통증 없고 잔뇨 빈뇨만 생길 수도 있나요? 그리고 소변이 가득차면 하복부가 불편한데 이것도 신장이나 요로결석 증상 중 하나라고 볼 수 있나요? 그리고 소변색이 분리되어 노란색이 가라앉는 증상도 생길 수 있나요? 혹시 간질성 방광염이랑 가장 큰 차이가 있다면 무엇인지 궁금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