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궁근종을 수술하지 않으면 어떻게 되나요?

조OO • 2025.12.17

자궁근종이있는데 혹시 그냥 냅두면 어떻게되나요? 수술비가 너무많이들어서 보험도없고 해서 못하는상황인데 생리량도 많이있고 자궁쪽이 아프기도하기는한데 철분이 예전에 병원갔을때 7정도라고 하셨거든요 혹시 수술 안하고 다른방법은없나요?

산부인과
error
실시간 의료상담의 모든 게시물은 저작권의 보호를 받아요. 저작권자의 명시적 동의 없이 게시물을 복제, 배포, 전송 등 활용하는 것은 저작권 침해로서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으니 유의하세요!

산부인과 관련 1개의 답변

  • 실시간 고민 해결사
    닥터나우 AI
    2025.12.18
    error

    닥터나우 AI가 100만 건의 상담 데이터를 바탕으로 제공한 답변이에요.

    안녕하세요. 실시간 고민 해결사입니다. [산부인과]에 관한 고민이 있으시군요. 질문에 대해 답변드리겠습니다.

    자궁근종으로 인한 증상과 경제적 부담에 대해 걱정이 크실 것 같습니다.

    자궁근종을 수술하지 않고 그대로 두면, 상황에 따라 다양한 결과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일부 근종은 크기가 변하지 않거나 심지어 시간이 지나면서 작아질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질문자님처럼 이미 생리량이 많고 통증이 있는 경우, 증상이 더 심해질 가능성도 있습니다. 과다 출혈이 지속되면 철분 수치가 더 낮아져 빈혈이 심해질 수 있고, 통증이 악화될 수도 있습니다.

    다행히 수술 외에도 다른 치료 방법들이 있습니다:

    1. 약물 치료: 생리량을 줄이고 통증을 완화시키는 약물이 있습니다.
    2. 자궁동맥색전술: 수술보다 덜 침습적인 시술로, 근종으로 가는 혈류를 차단해 크기를 줄이는 방법입니다.
    3. 피임약: 일부 경구피임약은 생리량을 줄이고 통증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철분 수치가 낮은 상태이므로 철분 보충제를 복용하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경제적 부담이 있으시더라도, 산부인과 전문의와 상담하여 수술 외의 다른 치료 옵션과 비용에 대해 상의해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의료급여나 재난적 의료비 지원 등 의료비 지원 프로그램에 대해서도 문의해보시길 권장드립니다.

    위 내용은 닥터나우가 의료진과 함께 개발한, 건강 정보에 최적화된 AI 답변입니다.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info
    꼭 확인해주세요.
    • 본 답변은 AI를 활용한 참고용 답변으로, 사실과 다른 정보가 포함될 수 있어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 행위로 간주될 수 없으며, 닥터나우는 이로 인해 발생하는 어떠한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
    • 성적 또는 선정적인 내용이 포함되어 있는 경우, 사전 예고 없이 비공개 처리 됩니다.
    • 정확한 증상 확인과 진단을 위해서는 닥터나우 앱에서 비대면 진료를 신청하시거나, 가까운 병원을 방문해 주세요.
    • 서비스에 입력되는 데이터는 OpenAI의 정책에 따라 관리됩니다.

산부인과 관련 질문

  • 자궁근종 수술 후 사후피임약 복용해도 되나요?

    자궁근종 수술을 두달전에했습니다. 생리정상적으로하고있고 지난주 관계후 배란일쯤이라 불안해서 사후피임약먹었는데요. 1. 자궁근종 수술 후 사후피임약 섭취가 호르몬적으로 좋지않은영향줄수있는지 궁금합니다. 근종 수술할때 루피어데포주사 계속맞아서 크기줄이고했어서 뭔가.. 그런생각이들었구요 2. 살면서 사후피임약을 여러번 먹으면 약효가 떨어지나요? 그런말이있어서요ㅠ 살면서 한 4번먹은것같네요

    성 고민

    사후피임약

    임신가능성

    +1
    2025.04.21
  • 자궁근종으로 수술한지 20년다됩니다

    이상하게 오늘 내내 밝은 피가 비칩니다 생리도 안하는데 걱정이 되서 물어봅니다

    성 고민

    2022.11.17
  • 자궁근종 수술 비용

    안녕하세요. 부산 쪽인데 대략적인 자궁 근종 수술 비용 알 수 있을까요? 회복기간은 얼마나 걸릴까요 아이를 준비하고 있어서요

    여성질환

    질염

    2022.10.25
1,839명이 답변을 보고, 진료 받았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