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닥터나우 의료진입니다.
음식 먹을 때 목에 걸린 느낌이 나면서 숨이 잘 안쉬어지고 물을 먹으면 내려가면서 통증이 있는 증상이 반복되어, 혹시 식도염이나 식도암일의 가능성이 있을지 많이 걱정되셨겠네요.
문의 주신 부분에 대해 안내 드릴게요.
결론부터 말씀 드리자면, 말씀하신 증상은 역류성식도염과 후비루가 복합적으로 영향을 줄 가능성이 높지만, 삼킴 통증과 일시적 숨 막힘이 반복된다면 단순 역류만으로 설명되기 어려우니 정확한 원인을 파악하기 위해 내시경 검사 등을 받아보는 것이 좋겠어요.
자세히 설명 드릴게요.
비염 후비루로 인해 콧물이 목 뒤로 넘어가서 가래가 끼는 증상이 있었고, 최근에는 식사 후 가래 증상은 호전되었으나 가끔 음식 먹을 때 목에 걸린 느낌, 숨이 잘 안 쉬어지는 증상이 있고 물을 마시면 내려가면서 통증 있으시네요.
이런 증상이 반복적으로 발생하고 있을 때 몇 가지 원인을 의심해 볼 수 있어요.
먼저 역류성 식도염으로 인해 그럴 수 있는데요.
역류성 식도염은 위산이나 음식물이 식도로 역류하면서 염증이 생기는 질환이에요.
흉통, 목 이물감, 가래, 기침, 목넘김 어려움, 목이 막힌 느낌 등이 나타날 수 있으며, 드물게 음식 삼킴이 불편하거나 통증이 생기는 경우도 있어요.
물을 마시고 나서 증상이 나아지는 건, 위산 희석 효과 때문일 수 있습니다.
혹은 원래 있던 후비루로 인한 증상일수도 있는데요.
비염으로 인한 콧물이 목 뒤로 넘어가면서 목 이물감, 가래, 잦은 헛기침 유바하게 되는데, 목에 뭔가 걸린 느낌과 함께 음식 삼키는 데 불편함을 줄 수 있어요.
하지만 음식 삼킴 자체에 통증이 있거나 숨이 막히는 느낌은 후비루로 인한 증상으로 보기엔 어려워요.
또는 식도운동장애나 식도협착으로 인한 가능성도 있습니다.
이 때에는 음식이 걸리는 느낌, 삼킴 곤란, 가슴 통증 등이 나타날 수 있으며, 반복적인 증상이면 식도 조영술, 내시경 등의 검사를 통해 문제를 확인할 수 있어요.
만성적인 식도염(역류성 포함)은 식도 점막에 손상을 주어 삼킴 곤란, 통증 유발 가능하며, 이러한 증상들이 식도암으로 인했을 경우는 매우 드물지만, 고형 음식 삼킴이 곤란하다가 점차 유동식까지도 삼키기 어려워지고, 체중 감소, 출혈이나 흑색 변, 지속적인 통증이 있다면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지금 단계에서 바로 식도암을 의심하긴 이른 상황으로 보이며, 다만 삼킴곤란, 통증, 숨막힘 등의 반복적인 증상은 정밀 검사가 필요한 상황입니다.
먼저 증상이 반복된다면 소화기내과 진료를 통해 위내시경 검사를 받아보시는 것이 좋겠어요.
필요시 삼킴 장애 확인을 위해 식도 조영술이나 식도 내압검사도 필요할 수 있습니다.
또한 현재 후비루로는 큰 문제가 없는지, 이비인후과 진료도 한 번 받아보시는 것이 좋겠어요.
평소 생활하실 때에는 식사 후 바로 눕지 않고, 카페인, 탄산, 기름진 음식 피하시는 게 좋겠어요.
식사는 천천히, 잘 씹어주시며, 식사량은 적당히 나누어 소식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많이 불안하고 걱정되실 수 있겠지만, 너무 걱정하지는 마시고 소화기내과에 내원하여 진료를 보신 뒤, 필요한 검사를 통해 경과를 관찰해 보시면 좋을 듯해요.
질문자님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콘텐츠를 하단에 추천해 드릴게요.
닥터나우 '건강매거진' 콘텐츠도 읽어보시면 좋겠어요.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