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자칼로 벤 상처에 알콜솜 소독해도 되나요?
감자칼을 사용하다가 살점이 나갔는데 겨우 피는 멈췄고 알콜솜으로 소독해도 될까요?
감자칼을 사용하다가 살점이 나갔는데 겨우 피는 멈췄고 알콜솜으로 소독해도 될까요?
안녕하세요. 실시간 고민 해결사입니다. [처방약]에 관한 고민이 있으시군요. 질문에 대해 답변드리겠습니다.
칼에 베여 상처를 입으셨군요, 많이 놀라셨을 것 같습니다.
알콜솜으로 소독하는 것은 가능합니다. 알코올은 상처 소독에 사용할 수 있는 소독약 중 하나입니다. 다만, 소독 시 따끔거림이 있을 수 있습니다.
상처 처치를 위한 단계는 다음과 같습니다:
만약 상처가 깊거나, 길이가 1.5cm 이상이거나, 출혈이 계속되거나, 상처 가장자리가 벌어진다면 봉합이 필요할 수 있으니 병원 진료를 받으시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칼로 인한 상처는 파상풍 감염 위험이 있을 수 있으므로, 10년 이내에 파상풍 예방접종을 하지 않으셨다면 접종을 고려해보세요.
닥터나우가 의료진과 함께 개발하고 파인튜닝한 건강 정보 AI의 답변입니다.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어제 마늘을 썰다 식칼에 베였는데 깊게..?는 모르겠지만 살짝 깊게 베였습니다. 많이 아프지는 않아 덤덤히 알콜솜으로 지혈하고 알콜솜만으로 소독이 될거같아 그냥 바로 마데카솔을 바르고 거즈와 붕대를 덧대 물이 닿는걸 막았습니다. 하루가 지나고 붕대를 감으려 상처를 드러내니 일단 다 아물어 벌어지지않았고 그 상처부위를 손으로 꾹 눌러도 아프지않았습니다. 상처 근처의 색이 검은것도 보라색인것도 아니긴한데 좀 어두운 색이라서 괴사 초기증상인지 아니면 그냥 단순 색소침착인지 궁금합니다... 사진올리고싶지만 돈이없는 학생이라 죄송합니다..
마늘을 썰던중 식칼에 살짝깊게 베어서 다른건 안하고 알콜솜 4개로 지혈하고 소독은 알콜솜으로 괜찮을거같아 따로안한뒤 마데카솔을 바르고 거즈와 붕대를 덧대 하루가 지났습니다. 그 상태가 지금인데 괴사 초기증상인가요? 갈색빛이 띄어서요..
요리를 하다가 식칼에 손가락을 베였어요. 조금 깊게 베여서 바로 지혈하고, 알콜솜으로 소독하고, 주기적스로 마데카솔 발라주면서 반창고로 상처를 고정하듯 붙여줬어요. 이틀째인데 이제보니 상처부위 근처의 손가락관절부위가 노랗게 변색되어있네요... 변색이 되는 이유가 있나요? 별 문제는 없는거겠죠? 그리고 상처가 나을때까지 계속 주기적으로 연고바르고 반창고를 붙여주는게 좋을까요? 물은 안 닿게 조심하고 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