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임약 야즈를 복용 중이시고, 휴약기 4일차에 새 패키지를 복용한 후 소량의 출혈이 발생했다고 하셨군요. 이러한 현상은 피임약 복용 중에 발생할 수 있는 일로, 특히 휴약기를 건너뛰고 새 패키지를 바로 시작했을 때 호르몬 수준의 변화로 인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 발생하는 출혈은 '돌파출혈'이라고 불리며, 생리가 아닌 피임약 복용으로 인한 호르몬 변화에 의한 것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휴약기 없이 연속해서 피임약을 복용함으로써 발생한 돌파출혈은 생리를 건너뛰려는 시도로 인해 발생한 것으로 생각됩니다. 이미 새 패키지를 시작하셨고 2알까지 복용하셨다면, 계속해서 정상적으로 피임약을 복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이 경우, 생리가 정상적으로 시작될 가능성은 낮으며, 대신 돌파출혈이 계속되거나 멈출 수 있습니다.
의약정보센터 KIMS에 의하면 경구피임약 복용 시 이상반응으로 월경 외 출혈(점상 출혈, 파괴성 출혈) 등이 나타날 수 있음에 대해 명시하고 있어요. 처음 3개월 정도는 출혈이 있어도 복용을 지속할 수 있고, 이에 대해 의사 선생님도 고려하셔서 다음에도 또 복용 도중 출혈이 있다면 약물 변경을 고려하자고 말씀하신 것 같아요. 경구피임약을 복용하며 흰색 정제 4정을 복용하는 휴약기에 생리가 있는 것이 정상이지만 그 사이에 출혈이 있다고 해도 피임 효과는 유지될 것으로 보여요.
피임약 복용 중 출혈이 발생하는 것이 걱정되거나 지속된다면, 의사나 전문가와 상담하는 것이 좋습니다. 피임약 복용 방법에 대한 변경이 필요할 수도 있으며, 개인의 건강 상태에 맞는 조언을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