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닥터나우 의료진입니다.
사후피임약 복용 후 골반과 옆구리 통증, 부정출혈 등이 있어, 많이 걱정되셨겠네요.
문의 주신 부분에 대해 안내 드리겠습니다.
결론부터 말씀 드리자면, 일부 약물 복용과 관련이 있을 수 있습니다. :)
자세히 설명 드릴게요.
먼저 질문자님께서 복용하신 사후피임약은 일반 경구피임약에 비해 약 10배 가량 높은 호르몬 함량을 가지고 있어, 체내 호르몬 농도를 인위적으로 갑자기 폭발적으로 증가시켜 착상을 방해하는 원리를 가진 약물입니다.
피임에 실패한 성관계가 있을 경우, 응급하게 일회성으로 복용하는 피임약이지요.
이런 사후피임약은 워낙 고함량 호르몬 제제이기 때문에, 복용 후에 어지럼증, 두통, 구역, 복통, 자궁통, 유방 긴만감, 월경 지연, 다량의 월경, 출혈, 피로, 설사, 구토 등 다양한 증상이 나타날 수 있게 됩니다.
질문자님 역시 22일 오후에 사후피임약 복용 후 24일부터 골반 통증, 25일에는 옆구리 통증 등이 발생하신 것 같아요.
그런데 약간의 복통 등의 증상은 사후피임약과도 관련이 있겠지만, 옆구리까지 아픈 증상은 다른 원인이 있을 수 있어 보여요.
대표적으로 우측 옆구리 통증은 신우신염, 요로결석, 디스크 등을 의심할 수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어요.
특히 숨을 쉬면 더 아프다고 느껴지기도 하셨다면 늑막염 등이 원인이 되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이 통증이 오늘까지도 지속되는 경우에는 검사가 필요할 것 같습니다.
오심, 구토 등이 동반되진 않는지, 진통제 등의 약물 복용으로도 증상 호전이 되지 않는지 등을 관찰해 보시고 정확한 원인 파악을 위해서 비뇨의학과, 호흡기내과 등으로 내원하여 진료 받아보시면 도움이 되겠습니다.
그리고 오늘 아침부터 시작된 어두운 색의 출혈은 사후피임약 복용에 따른 출혈로 볼 수 있어요.
앞서 말씀 드린 것처럼 고함량 호르몬 제제를 복용한 후에 일주일 정도 이내에 이런 출혈이 나타나기 쉽습니다.
그래서 평소 생리 주기와 비슷한 시점에 이런 출혈이 생기게 되면 생리인지 부정출혈인지를 구분하기 어려워지는데, 질문자님처럼 2월 10일 전후로 생리를 이미 했던 분이라면 '약물 복용에 따른 반응' 정도로 보셔도 좋을 것 같아요. :)
답변이 도움이 되셨길 바라며, 질문자님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콘텐츠를 하단에 추천해 드릴게요.
닥터나우 '건강매거진' 콘텐츠도 읽어보시면 좋겠어요.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감사합니다. ✿(′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