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닥터나우 의료진입니다.
돌발성난청이 작년에 좌측으로 처음 발생했고, 이후 약 1년만에 우측으로 재발하여 이비인후과에서 스테로이드를 먹고 호전이 되었다고 하셨어요.
그 이후 난청이 오기 전 전조증상인 약간 멍멍함이 이툴에 한번 꼴로 오고 있고, 난청이 없어지면 어지러워진다고 하셨어요. 난청때문인지, 큰병원을 가봐야할지 문의를 주셨네요.
문의주신 내용에 대해 설명드릴게요.
돌발성 난청을 겪은 후 비슷한 증상들이 계속 나타나고 있어 걱정이 많이 되실 것 같아요.
돌발성 난청은 급성 청력 손실로, 스트레스, 바이러스, 혈액순환 문제 등 여러 가지 요인으로 발생할 수 있으며, 치료가 빠를수록 회복 가능성이 높아요.
하지만 치료 이후에도 반복적으로 멍멍함, 어지러움 등의 증상이 발생하고 있다면 다른 원인을 생각해 볼 수 있어요.
멍멍함이나 귀가 먹먹한 느낌은 이명과 관련이 있을 수 있어요.
이명은 일반적으로 갑작스러운 청력 손실 후 발생할 수 있으며, 일부 사람들은 주기적인 소리나 멍멍함을 경험하기도 해요.
이명은 스트레스나 피로로 악화될 수 있으며, 청력 손실이 지속되거나 변동하는 상황에서 나타날 수 있기 때문에 이러한 증상이 반복된다면 다시 이비인후과를 찾아 검사를 해보시는 것이 좋아요.
귀의 혈액순환이 원활하지 않으면 귀에서 멍멍한 소리나 불편한 느낌을 유발할 수 있어요. 특히 스트레스나 피로가 지속될 경우 혈액순환이 원활하지 않을 수 있어 이러한 증상이 반복될 수 있어요.
또한 난청이나 귀에 문제가 있을 때, 어지럼증도 함께 나타날 수 있어요. 어지러움은 단순히 신경과적인 문제나, 혈압의 문제가 아닌 귀와 연관이 있으며 때때로 이석증과 연관이 있을 수 있으므로 돌발성 난청 외에 다른 귀의 문제가 발생한 것은 아닐지 다시 병원을 찾아 정밀검사를 해보시는 것이 좋겠어요.
일단 다니던 병원을 찾아, 검사를 해보시고 만약 2차 병원 혹은 상급 병원 진료가 필요하다고 할 경우 소견서와 의뢰서를 발급받아 큰 병원을 방문하시면 될 것 같아요.
질문자님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콘텐츠를 하단에 추천해 드릴게요.
아래, 추천해 드리는 닥터나우 '건강매거진' 콘텐츠도 읽어보세요! '◡'❀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