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닥터나우 의료진입니다.
예전에 손톱을 물어뜯는 습관으로 손톱이 손상되었지만 호전되었고 멜라닌 색소침착 또한 진료 결과 상 정상 범위로 확인되었지만, 손톱 뿌리 쪽이 불룩하게 위로 올라오는 형태로 자라고 있어 많이 걱정되셨겠네요.
문의 주신 부분에 대해 안내 드릴게요.
결론부터 말씀 드리자면 손톱 뿌리 손상 후 회복 중에 형태가 변형될 수 있으나 시간이 지나면서 점차 정상 모양으로 돌아올 수 있고, 손톱이 들뜨거나 통증이나 가려움증이 동반된다면 피부과에 내원하여 진료를 받아보시는 것을 권유드려요.
자세히 설명 드릴게요.
예전에 손톱을 심하게 물어 뜯었다면 손톱 밑에 있는 손톱 기질이 손상되었을 가능성이 있는데요.
손톱이 비정상적인 모양으로 자라는 것은 기질 손상 후 흔히 나타날 수 있고 이 경우 시간이 지나면서 점차 정상 모양으로 돌아올 수 있어요.
손톱이 두꺼워지고 색이 변하거나 갈라지면서 불룩하게 자란다면 손톱 무좀의 가능성이 있곘으나, 이 경우 보통 가려움이나 냄새가 동반되고 현재 첨부해주신 사진으로 볼 때, 첫 번쨰 사진과 두 번째 사진이 가장 최근에 찍으신 손톱의 사진이라면 손톱 기질 부위에서 약간 윗부분이 불룩하게 올라온 것 외에 다른 증상은 없어 보여 현재 무좀의 가능성은 적어 보입니다.
조갑박리증의 경우 손톱이 손톱 아래 피부에서 분리되는 상태를 말하며 손톱이 위로 들뜨거나 불룩하게 자라고, 손톱 색깔이 변하거나 두꺼워지고 약해질 수 있는데요.
이 경우 손톱이 쉽게 부서지거나 갈라지고, 통증이나 가려움이 동반될 수 있으며, 손톱 아래 피부가 붉거나 염증이 생기기도 해요.
손톱 밑에 하얗거나 노란색, 갈색의 이물질이 생길수도 있습니다.
조갑박리증은 손톱의 외상이나 피부 질환, 손톱 무좀 등에 의해서 발생할 수 있어요.
현재 사진 상으로는 기질 손상에 의한 변형일 가능성이 높아 보이나, 현재 하얗고 불룩하게 올라온 부분이 점점 넓어지거나 다른 증상을 동반한다면 조갑박리증의 가능성을 완전히 배제할 수 없으므로 피부과에 내원하여 진료를 받아보시는 것이 좋을 것 같아요.
손톱 상태가 악화되는지, 통증이나 염증이 생기는지 잘 관찰해보시고 손톱을 자극하지 않게 주의하고 보습과 청결을 유지하시면서 진료를 통해 정확한 상태를 확인해보시는 것을 권유드려요.
닥터나우에서 발행하고 있는 콘텐츠 중 하나를 하단에 추천해 드릴게요.
'건강매거진' 속 다양한 콘텐츠도 읽어보시면 좋겠어요.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