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내시경 없이도 식도염, 위염, 위궤양 진단과 약처방은 가능할까요?
위내시경 없이 식도염,위염,위궤양 등의 진단을 받을 수 있나요? 내시경받기에는 시간이 너무 애매해서요ㅠㅠ 증상은 같은데 내시경없이도 약처방이 가능할까요?
위내시경 없이 식도염,위염,위궤양 등의 진단을 받을 수 있나요? 내시경받기에는 시간이 너무 애매해서요ㅠㅠ 증상은 같은데 내시경없이도 약처방이 가능할까요?
네, 환자님. 위내시경은 위궤양, 식도염, 위염 등의 정확한 진단을 위한 가장 확실한 방법이지만, 모든 경우에 내시경이 필요한 것은 아닙니다. 증상과 환자의 의료 이력, 그리고 체질적 특성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진단을 내릴 수 있습니다. 증상이나 이전 의료 이력 등에 근거하여 위궤양이나 위염 등의 가능성이 높다고 판단되면, 내시경 없이도 약물 치료를 시작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 경우에도 약물 치료가 효과가 없거나 증상이 지속되는 경우에는 반드시 내시경 검사를 받아야 합니다. 또한, 위암 등의 심각한 질환을 제외할 수 없는 경우에는 내시경 검사를 권장드립니다. 이러한 경우에는 시간을 내어 검사를 받는 것이 환자님의 건강에 더 도움이 될 것입니다. 증상에 따라 약물 치료를 시작하고, 상황을 지켜보는 것이 가장 좋을 것 같습니다. 하지만, 확실한 진단을 위해 가능하다면 내시경 검사를 받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꼭 확인해주세요.
이전에 건강검진에서 위내시경 후 위궤양 진단을 받아 약을 처방받았습니다 처방받은 약을 다 먹은 상황인데, 위내시경을 다시 해야 하나요? 혈액검사나 CT로도 진단 및 약 처방이 가능할지 궁금합니다
위내시경결과 아무이상이없다는데 식도염 후두염 진단받은건 기능문제인건가여?
환자는 본인이 아니라 어머니이시고(65세) 처음에는 기존의 역류성 식도염이라 생각해 약처방을 받아서 일주일 복용하다 계속된 통증으로 위내시경 진행 후 다발성 급성 위궤양 판정 받고 위궤양 약을 복용중 위내시경 상에 헬리코박터균 존재가 확인되어 다시 위궤양 약(프로톤 펌프제)과 제균제를 처방 받고 식사후 지속되는 윗 가슴이 뜨거운 통증에 혹여나해서 ct촬영까지 했으나 위궤양 소견 판정이라 처방 받은 약(졔균제 및 위궤양약)을 일주일 복용했으나 특히 점심식사 후 통증이 계속되어 다시 다른 약으로 2주일 처방받아 돌아오게 되었습니다. 그럼 벌써 3주차에 접어 들어가는데 아침과 저녁은 어머니께서 감자와 달걀 양배추와 약간의 과일 정도만 드시고 유일하게 점심만 밥을 드시는데 꼭 점심 식사 이후에 뜨거운 통증이 일정시간 지속되어 힘들어 하십니다. 약을 복용하는데도 일정시간에 통증을 호소하시니 대체 약은 효과가 있는지 회복은 하고 있는지 정말 답답합니다. 어떻게 해야 할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