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워있을 때 맥박수와 일어섰을 때 증상, 빈맥증후군 가능성은?
누워있을 때 맥박수가 80, 앉아있을 때 95, 서 있을때 맥박이 110 입니다. 이 경우 빈맥증후군으로 볼 수 있을까요? 또한 누워있다가 일어서게 되면 맥박이 빨리 뛰는게 느껴지고 머리 전체에 두통이 나타납니다.
누워있을 때 맥박수가 80, 앉아있을 때 95, 서 있을때 맥박이 110 입니다. 이 경우 빈맥증후군으로 볼 수 있을까요? 또한 누워있다가 일어서게 되면 맥박이 빨리 뛰는게 느껴지고 머리 전체에 두통이 나타납니다.
닥터나우 AI가 100만 건의 상담 데이터를 바탕으로 제공한 답변이에요.
안녕하세요. 실시간 고민 해결사입니다. [만성질환]에 관한 고민이 있으시군요. 질문에 대해 답변드리겠습니다.
말씀하신 맥박수 변화와 증상을 고려해 볼 때, 기립성 빈맥 증후군(POTS: Postural Orthostatic Tachycardia Syndrome)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POTS는 자세 변화에 따라 심박수가 비정상적으로 증가하는 상태를 말하는데요, 일반적으로 누워있을 때와 일어섰을 때의 심박수 차이가 30회 이상이거나, 일어섰을 때 심박수가 120회 이상일 때 진단될 수 있습니다.
귀하의 경우 누워있을 때 맥박수가 80, 서 있을 때 110으로 30회 차이가 나므로 POTS의 가능성이 있습니다. 또한, 일어설 때 두통과 같은 증상이 동반되는 것도 POTS의 특징 중 하나입니다.
그러나 정확한 진단을 위해서는 전문의와 상담하시고, 필요시 추가적인 검사(예: 기립경사 검사)를 받아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증상을 관리하기 위해서는 충분한 수분 섭취, 염분 섭취 증가, 압박 스타킹 착용 등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만약 이러한 증상이 지속되거나 다른 증상이 동반된다면 가까운 내과에 가셔서 의사의 진찰을 받아보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위 내용은 닥터나우가 의료진과 함께 개발한, 건강 정보에 최적화된 AI 답변입니다.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누워있을 때 맥박수가 60 앉아있을 때는 90-95, 서 있을때는 100-110 입니다. 이런 경우는 빈맥증후군으로 볼 수 있을까요? 일주일전, 심장 CT, 혈압, 혈액검사는 전부 정상이었습니다. 또누워있다가 일어서게 되면 맥박이 빨리 뛰는게 느껴질때도 있고, 어지러운 감각도 있어요. 맥박이 100이 될때는 통증 같지 않은 아주 미세한 통증이 가슴중앙에 느껴집니다.

요즘 밤마다 하지불안증후군 때문에 잠을 잘 못 자는데요. 잘려고 누웠을 때 하지불안증후군이 생기면 어떡하지? 라고 걱정하는 순간 하지불안증후군 증상이 나타나요... 원래 이런가요?

제가 심장이 두근거리고 숨이 찬 증상이 한달내내 있습니다. 누워있으면 괜찮은데 일어나있는 순간부터 계속 그래요. 소화도 잘 안되고 명치도 답답하고 그래요. 맥박수 재보니까 누워있을때 80대였다가 일어난 직후에는 120 넘어가고 좀 있으면 100대로 떨어지더라고요. 부정맥이라는 말도 있고 기립성빈맥이라는 말도 있던데 먼저 심장내과 간 다음에 신경과 가면 되나요? 몇달전에 동일 증상 있을때 동네 내과에서 심전도는 해봤는데 그땐 정상이었어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