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닥터나우 의료진입니다.
임신 가능성을 고려해야 하는 상황인지 문의를 주셨어요.
적어주신 내용을 바탕으로 설명드릴게요.
생리불순이 1주일 째이며 얼굴 붓기, 감정기복 심화, 유방통,하복부 압박감(최근들어 조금씩 있기 시작),골반 불편감, 기초 체온 증가 등의 증상이 있어 임신 가능성이 있는 상황인지 문의를 주셨네요.
일단 현재 생리 예정일에서 생리가 1주일째 늦어지는 상황일까요?
관계 시 콘돔을 항상 착용했고 착용하지 않은 날에는 반드시 질외사정을 했다고 적어주셨어요.
최근 생활이 불규칙했고 수면 패턴도 변화가 있었네요.
일단 수면 패턴의 변화나 스트레스, 체중 변화 등도 생리 지연의 흔한 원인이므로, 최근에 이러한 변화가 있었다면 생리 주기에 변화가 발생할 수 있어요.
다만, 콘돔을 착용하지 않은 날에는 질외사정을 햇다고 하셨는데요. 질외사정은 완전한 피임법이 아니며 사정 전 분비액인 쿠퍼액에도 정자가 소량 포함될 수 있으므로 질외사정으로 관계가 있었다면 임신 가능성은 낮지만 있는 상황으로 판단해요.
하지만 가임기 등에 콘돔없이 관계를 한 것이 아니라면 임신 가능성은 낮을 것으로 보여요.
정리해보자면, 적어주신 내용 상 임신 가능성이 아예 없는 것은 아니지만 높지 않아요. 만약 현재 생리가 시작되지 않아 불안하시다면, 마지막 관계일로부터 또는 질외사정을 한 관계일로부터 14일 이상 지났다면 임신테스트기를 하여 임신 여부를 먼저 확인해보시는 것이 가장 정확할 것으로 보여요.
임신이 아니라면 최근 발생한 수면 패턴의 변화 등에 의해 생리 주기에 변동이 생겼을 가능성이 있으므로, 생리예정일로부터 2주까지는 생리가 시작되는지 기다려볼 수 있어요.
만약 예정일에서 2주가 지났음에도 생리가 시작되지 않을 경우에는 자궁/난소 질환이 있는 것은 아닐지 산부인과를 찾아 확인을 해보시는 것이 좋을 것 같아요.
질문자님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콘텐츠를 하단에 추천해 드릴게요.
아래, 추천해 드리는 닥터나우 '건강매거진' 콘텐츠도 읽어보세요! '◡'❀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