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닥터나우 의료진입니다.
90년생이신데 폐렴 진료 후 심부전 진단을 받으셔서 혹시나 죽음이 가까워진 것은 아닌지 많이 무섭고 두려우셨을 것 같아요.
문의 주신 부분에 대해 안내 드릴게요.
결론부터 말씀 드리자면, 치료와 관리만 잘해주시면 정상적인 사람들처럼 오래 사실 수 있습니다.
자세히 설명 드릴게요.
30대 중반이라는 젊은 나이에 심부전을 진단 받으시고 박축률 30%라는 결과를 받아 많이 무섭고 두려우셨을 것 같아요.
하지만 심부전은 생각보다 관리와 치료를 잘 해주시면 일상생활이 가능한 질병입니다.
심부전은 심장이 몸에 필요한 만큼 혈액을 제대로 내보내지 못하는 상태를 말해요.
박출률은 심장의 수축 기능을 수치로 나타낸 것인데 정상은 보통 50~70%이며, 현재 30%로 감소된 상태는 중등도 감소 상태에 해당합니다.
심부전은 젊고 체력이 좋으시면 보상기전 때문에 증상이 바로나타나지 않으실 수 있어요.
보통 대표적인 증상은 호흡곤란 증상으로 폐렴을 앓으시면서 증상이 악화된 것이 진단의 계기가 된 것 같아요.
현재 박출률 30% 정도시라면 아예 치료를 하지 않으면 5년 내로 사망할 확률이 높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약물치료와 생활 습관 관리를 잘해주시면 박출률이 개선되거나 증상 없이 건강하게 수십 년을 잘 살아가실 수 있어요.
또 최근에는 약물 치료와 기기 치료가 잘 발전하여 있어 과거에 비해 오래 사실 확률이 아주 높습니다.
따라서 많이 당황스럽고 걱정되시겠지만 약물 치료와 생활 습관 개선을 해주시면 건강하게 잘 사실 수 있어요.
규칙적인 생활을 해주시고 염분을 제한하면서 처방 받은 약물을 꾸준히 잘 드셔주세요.
또한 무리한 운동, 과도한 음주, 불규칙한 생활, 약물 중단은 절대 금지해주세요.
오히려 증상이 없으시다면 빠르게 발견하고 치료를 시작할 수 있는 이 시점이 더 오래오래 건강하게 사실 수 있는 좋은 기회이실 수 있어요.
하시고 싶은 것들은 심부전 치료와 관리를 잘 해주시면 포기하시지 않으셔도 됩니다.
질문자님의 앞으로의 건강한 하루하루를 응원하겠습니다.
답변이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닥터나우에서 발행하고 있는 콘텐츠 중 하나를 하단에 추천해 드릴게요.
'건강매거진' 속 다양한 콘텐츠도 읽어보시면 좋겠어요.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