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트레스로 귀 먹먹함, 이비인후과 방문 필요할까요?
스트레스를 받으면 한쪽 귀가 먹먹해지는 증상이 있습니다. 그러다 괜찮아지기는 하는데, 피곤하거나 스트레스로 압박감이 있을 때 같은 증상이 반복되어 고민입니다. 이비인후과를 가봐야 할까요?
스트레스를 받으면 한쪽 귀가 먹먹해지는 증상이 있습니다. 그러다 괜찮아지기는 하는데, 피곤하거나 스트레스로 압박감이 있을 때 같은 증상이 반복되어 고민입니다. 이비인후과를 가봐야 할까요?
안녕하세요. 닥터나우 의료진입니다. 스트레스를 받을 때 한쪽 귀가 먹먹해지는 증상으로 인하여 불편하고 걱정이 되시는 상황인 것 같아요. 스트레스가 심할 때 자율신경계가 활성화되면서 혈액순환이 저하되고, 이로 인해 귀 주변의 혈류가 줄어들어 일시적으로 귀가 먹먹해질 수 있으며, 또한 스트레스로 인해 턱 근육이 긴장하거나 이를 악무는 습관이 생기면, 턱관절 주변 압력이 귀에 전달되어 먹먹함이 생길 수도 있어요. 이런 증상은 대개 스트레스가 해소되거나 휴식을 취하면 자연스럽게 호전되기도 해요. 다만, 반복적으로 나타날 경우에는 이비인후과로 방문하셔서 검사와 진료를 통해 상태를 확인해보시는 게 좋을 것 같아요. 만약 귀 먹먹함이 수시간 이상 지속되거나 점점 심해지는 경우, 청력 저하, 이명, 어지럼증, 귀 통증 등이 동반되는 경우, 한쪽 귀에만 반복적으로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 일상생활에 불편을 줄 정도로 증상이 잦거나 심한 경우에는 이비인후과 진료를 받아보시는 게 좋을 것 같아요. 특히 돌발성 난청은 치료 시기가 늦어지면 영구적인 청력 손실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위와 같은 증상이 있다면 빠른 시일 내에 이비인후과에서 청력검사 등 정밀 진단을 받아보는 것이 중요할 것 같아요. 스트레스 관리와 충분한 휴식, 규칙적인 생활습관이 증상 완화에 도움이 될 수 있으나, 증상이 반복되거나 악화된다면 자가 진단보다는 검사와 진료를 통한 상태 확인이 중요하다고 볼 수 있어요. 따라서 증상이 지속되어 불편하실 경우에는 이비인후과로 방문하셔서 검사와 진료를 받아보시는 게 좋을 것 같아요. 증상이 호전되시길 바라며, 질문자님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콘텐츠를 하단에 추천해 드릴게요. 닥터나우 '건강매거진' 콘텐츠도 읽어보시면 좋겠어요.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감사합니다.
만병의 근원, 스트레스를 해소하기 위한 일상 속 5가지 방법에 대해 알려드려요.
목소리를 듣고 좋은 서비스를 제공해드릴게요.
귀에서 톡톡톡 소리가 나고 귀가 살짝 먹먹해졌어요ㅠ 2일전부터 톡톡소리가 조용히 나더니 오늘 갑자기 귀가 살짝 먹먹해진것 같아요ㅠㅠ 왜이럴까요 이유좀 알려주세요 내일 이비인후과 가려고해요
며칠전부터 기침이 심해지면서 목이 아프더니 이제는 귀가 먹먹한 느낌까지 들어요 이거 왜 이럴까요 내과를 가야할지 이비인후과를 가야할지 모르겠는데 어디를 가는게 맞나요ㅠㅠ
이틀전 설날에 이어폰을 끼며 누워서 노래를 듣던 도중 이어폰을 빼고 자리에서 일어서니 귀가 먹먹한 증상이 생겼습니다. 먹먹한 증상은 10초?정도 지속됐고 그 이후로 양쪽 귀에서 삐-소리가 납니다. 삐-소리는 일상생활할때 크게 지장이 없을정도로 소리가 작으나 자기전 조용한 시간대에 거슬릴정도입니다. 내일 바로 이비인후과 방문하려고 하는데 심각한건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