필라멘트 각막염은 각막 표면에 염증이 생겨 필라멘트(실 같은 구조)가 형성되는 질환으로, 시력 저하, 눈의 통증, 이물감 등을 유발할 수 있어요. 각막염이 있을 때는 각막의 투명도가 떨어지고, 부종이나 흐림이 발생할 수 있어서 시각적인 변화를 경험할 수 있어요. 이는 색각에도 영향을 줄 수 있어요.
각막염으로 인해 각막의 표면이 손상되거나 염증이 생기면, 빛의 굴절이나 투과 과정에서 변화가 생겨 색을 인지하는 데 영향을 줄 수 있어요. 따라서 각막염이 있는 눈이 정상인 눈에 비해 색각에 차이를 느끼는 것은 가능한 일이에요. 특히 블루라이트 필터가 있는 것처럼 느껴지는 현상은 각막의 염증이나 부종으로 인해 특정 파장의 빛이 더 많이 흡수되거나 반사되어 그렇게 느껴질 수 있어요.
현재 항생제 사용 시 따끔거림이 있다면 염증이 아직 완전히 가라앉지 않았을 가능성이 있어요. 염증이 완전히 치유되면 색각 차이도 점차 정상으로 돌아올 수 있어요. 그러나 증상이 지속되거나 다른 이상을 느낀다면 안과 전문의와 상담하여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해요. 지금 당장은 염증이 완전히 가라앉을 때까지 기다리면서 의사의 지시에 따라 치료를 계속하는 것이 좋겠어요. 또한, 눈에 피로나 자극이 가해질 수 있는 습관은 피해주셔야 해요. 당분간은 렌즈 착용을 제한해주시고, 안경을 쓰거나 눈을 억지로 힘을 주고 뜨기보다는 증상 완화를 위해 전자 기기 사용을 피하고 최대한 자극이 가지 않도록 눈을 감고 충분한 휴식을 취해주는 것이 매우 중요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