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마전 필라멘트각막염(결막염증세 동반)으로 각막에 필라멘트를 제거하였습니다. 꽤 심한상태여서 당시 눈도 흐릿하고 시야가 안보였는데 보호렌즈 6일 착용후 지금은 시력이 전보다 많이 회복되고있습니다. 다만 각막염이 있는 오른쪽눈이 정상안에 비해 약간 색이미세하게 블루라이트(?) 필터가 있는것 처럼 묘하게 다른데요. 시야가 좁아지거나 비문증같은 증상은 없습니다. 아직 항생제를 넣으면 살짝 따끔한것으로 염증증세가 남아있는것 같은데 각막염으로 색각차이가 있을수도 있나요? 여쭈어봅니다
안과
error
실시간 의료상담의 모든 게시물은 저작권의 보호를 받아요. 저작권자의 명시적 동의 없이 게시물을 복제, 배포, 전송 등 활용하는 것은 저작권 침해로서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으니 유의하세요!
안과 관련 1개의 답변
실시간 고민 해결사
닥터나우 AI
2024.04.01
필라멘트 각막염은 각막 표면에 염증이 생겨 필라멘트(실 같은 구조)가 형성되는 질환으로, 시력 저하, 눈의 통증, 이물감 등을 유발할 수 있어요. 각막염이 있을 때는 각막의 투명도가 떨어지고, 부종이나 흐림이 발생할 수 있어서 시각적인 변화를 경험할 수 있어요. 이는 색각에도 영향을 줄 수 있어요.
각막염으로 인해 각막의 표면이 손상되거나 염증이 생기면, 빛의 굴절이나 투과 과정에서 변화가 생겨 색을 인지하는 데 영향을 줄 수 있어요. 따라서 각막염이 있는 눈이 정상인 눈에 비해 색각에 차이를 느끼는 것은 가능한 일이에요. 특히 블루라이트 필터가 있는 것처럼 느껴지는 현상은 각막의 염증이나 부종으로 인해 특정 파장의 빛이 더 많이 흡수되거나 반사되어 그렇게 느껴질 수 있어요.
현재 항생제 사용 시 따끔거림이 있다면 염증이 아직 완전히 가라앉지 않았을 가능성이 있어요. 염증이 완전히 치유되면 색각 차이도 점차 정상으로 돌아올 수 있어요. 그러나 증상이 지속되거나 다른 이상을 느낀다면 안과 전문의와 상담하여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해요. 지금 당장은 염증이 완전히 가라앉을 때까지 기다리면서 의사의 지시에 따라 치료를 계속하는 것이 좋겠어요. 또한, 눈에 피로나 자극이 가해질 수 있는 습관은 피해주셔야 해요. 당분간은 렌즈 착용을 제한해주시고, 안경을 쓰거나 눈을 억지로 힘을 주고 뜨기보다는 증상 완화를 위해 전자 기기 사용을 피하고 최대한 자극이 가지 않도록 눈을 감고 충분한 휴식을 취해주는 것이 매우 중요해요.
꼭 확인해주세요.
첨부된 이미지를 제외하고 해석한 답변이에요.
본 답변은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 행위로 해석될 수 없으며, 닥터나우는 이로 인해 발생하는 어떠한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