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람염색법은 세균을 그람양성과 그람음성으로 구분하는 기본적인 세균학적 염색 방법입니다. 이 방법을 통해 세균의 세포벽 구조에 따라 색을 달리하여 관찰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세균의 종류를 추정할 수 있습니다. 그람양성균과 그람음성균 외에도 다양한 미생물을 확인할 수 있지만, 모든 세균이나 미생물을 구분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예를 들어, 일부 미생물은 그람염색에 잘 반응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일반적인 세균검사에서는 그람염색법 외에도 배양검사, 분자생물학적 방법 등 다양한 방법을 사용하여 질 내의 세균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람양성 막대균에는 여러 종류가 있으며, 대표적인 예로는 '바실러스'(Bacillus) 속, '클로스트리디움'(Clostridium) 속 등이 있습니다. 이들 중 일부는 인체에 유익한 효과를 주는 반면, 일부는 병원성을 가지고 있어 감염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비누로 질 내부를 세척하는 것은 권장되지 않습니다. 질 내부는 자체적으로 pH 균형과 미생물총을 유지하는데, 비누와 같은 외부 세정제는 이러한 균형을 깨뜨려 염증이나 감염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비누 사용으로 인해 질 내부의 정상적인 미생물총이 변화하여 쓰라림이나 통증과 같은 증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쓰라림이나 통증이 지속된다면, 산부인과 전문의와 상담하여 적절한 진단과 치료를 받으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리고 검사 결과 상 백혈구가 높게 나왔다는 것은 염증 반응을 의미하기 때문에 질염 등의 증상에 대해 치료가 진행되어야 하니 검사를 진행한 산부인과에서 상담 받아보실 것을 권장드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