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닥터나우 의료진입니다.
입주위 피고름 질문이 발생한 지 3일차로 딱지가 앉아도 두꺼워지거나 움직이다 떨어질뿐 계속 고름과 피가 새어 나오고 나으려는 기미가 없다고 하셨어요.
흉터가 생길까 무서운데 메디폼도 안 붙어서 어떻게 해야할지 문의를 주셨네요.
문의주신 내용에 대해 설명드릴게요.
적어주신 내용과 사진을 확인해보았는데요.
윗입술에 딱지 등을 확인해보았을 때 헤르페스 구내ㅁ염이 매우 심해서, 고름과 피, 진물 등이 딱지를 만든 상태로 보여요.
처음에 수포가 잡혔었을까요?
수포가 터진 후 진물이 나올 수는 있지만 매우 심할 경우, 적어주신 것처럼 두꺼운 딱지가 생길 수 있어요.
피고름, 진물, 딱지, 붉고 올록볼록함은 급성 감염이나 바이러스성(헤르페스 등), 드물게 자가면역질환의 피부 증상일 수 있어요.
현재 검사를 받고 온 상태라고 하셨는데요.
정확한 결과가 나올 때까지는 증상에 맞는 치료를 해주셔야 할 것 같아요.
딱지가 계속 떨어지고 진물이 멈추지 않는다면 감염이 완전히 가라앉지 않았거나, 피부 재생이 지연되는 상태일 수 있어요.
티로트리신 겔을 발라도 되는지 문의를 주셨는데요.
현재 새로운 수포가 더 생기지 않는 상황이고, 딱지가 앉았고 바이러스 활동이 멈춘 것 같다면 티트로신 겔을 발라보실 수 있어요.
티트로신 겔은 항균작용이 있어, 세균성 감염이 의심될 때 사용할 수 있는 약이에요.
다만 눈이나 코 점막 부위, 상처부위에 닿지 않도록 주의하도록 명시되어 있으므로 입술 바깥쪽으로 발라주셔야 해요.
티토로신 겔을 1주일 이상 사용해도 호전이 없거나, 오히려 붉은기,가려움,화끈거림 등이 심해지면 사용을 중단하고 진료를 다시 보시는 것이 좋아요.
상처가 아물지 않고 진물이 계속되면 흉터가 커질 수 있으므로, 손으로 만지거나 딱지를 떼거나 화장을 하는 등의 자극은 피해주시는 것이 좋아요.
딱지는 자연스럽게 떨어져야 흉터가 제일 안남으므로 최대한 건들이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혹시라도 딱지가 떨어진 자리가 붉더라도 이후 피부가 재생될 수 있으며, 붉은 부위에는 선크림 등으로 자외선을 차단해주시면 흉터발생을 줄일 수 있으니 이후에 현재의 고름과 진물, 상처가 다 나은 후에는 선크림을 잘 발라주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질문자님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콘텐츠를 하단에 추천해 드릴게요.
아래, 추천해 드리는 닥터나우 '건강매거진' 콘텐츠도 읽어보세요! '◡'❀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