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닥터나우 의료진입니다.
24시간 전에 영양제 통 안의 제습제를 삼키신 후 특별한 증상은 없지만 문제가 생길까봐 많이 걱정되셨을 것 같아요.
특히나 해외 체류중이시라면 병원 방문이 어려워 더욱 고민이 되고 불안하셨을 것 같습니다.
문의 주신 부분에 대해 안내 드릴게요.
결론부터 말씀 드리자면, 현재 특별한 이상 증상이 없다면 큰 문제가 없을 것 같습니다.
자세히 설명 드릴게요.
대부분의 제습제는 인체에는 흡수되지 않는 실리카겔 소재로 되어있으며 독성은 거의 없습니다.
플라스틱 용기에 들어 있어 몸 속에서 용해되지 않고 통째로 배설되는 경우가 많아요.
삼키신 크기가 1~2cm 정도로 작다면 보통 3~5일 내로는 대변을 통해 자연스럽게 배출됩니다.
현재까지 복통, 구토, 혈변, 복부팽만, 고열 등의 증상이 없다면 제습제 복용으로 인한 위장관 천공, 장폐색의 가능성은 낮을 것으로 보여요.
또한 배출 확인은 안되었지만 이미 그 이후 대변을 2회정도 보셨다면 이미 자연스럽게 배출되었을 가능성도 있을 것 같습니다.
따라서 현재 증상이 없다면 큰 문제가 되지 않을 것 같으니 너무 걱정은 안하셔도 괜찮을 것 같아요.
빠른 배출을 위해 식이섬유가 많은 음식을 많이 드셔주시고 앞으로 한 2~3일 정도는 변 상태와 증상을 경과관찰 해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만약 복통, 구토, 혈변, 복부팽만, 고열 등의 이상 증상이 나타나면 현지 병원을 방문해 진료와 검사를 받아보시길 바랍니다.
많이 불안하고 걱정되실 수 있겠지만, 자연스럽게 배출될테니 너무 걱정하지는 마시고 경과를 관찰해 보시면 좋을 듯해요.
답변이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닥터나우에서 발행하고 있는 콘텐츠 중 하나를 하단에 추천해 드릴게요.
'건강매거진' 속 다양한 콘텐츠도 읽어보시면 좋겠어요.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