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름 0.6cm 이상의 피부변화, 해외 체류 중 흑색종 의심시 어떻게 해야할까요?
지름이 0.6cm이상일 경우 흑색종을 의심해볼수있다고 하는데 흑색종이 의심될까요? 현재 해외 한달간 체류중이라 진료받기어려워서 문의드려봅니다.
지름이 0.6cm이상일 경우 흑색종을 의심해볼수있다고 하는데 흑색종이 의심될까요? 현재 해외 한달간 체류중이라 진료받기어려워서 문의드려봅니다.
안녕하세요. 닥터나우 의료진입니다. 흑색종은 멜라닌 세포의 악성 종양으로 모양, 발생 양상, 분포 등에 따라 선단 흑자성, 결절성, 표재 확장성, 악성 흑자 흑색종으로 분류하며 1~4기로 나뉘어요. 일반적으로 손바닥, 발바닥, 손톱 밑 등에 호발하지만 안면부, 콧속, 항문, 직장, 식도, 외음부 등 신체 어디에도 나타날 수 있어요. 따라서 성인이 된 이후 몸에 검은 점이 생긴 뒤 점차 모양이 변하는 것이 관찰된다면 반드시 진료가 필요해요. 일반적인 점과 악성 흑색종을 구별하는 데에 있어 중요하게 봐야 할 것은 모양의 비대칭성, 불규칙한 경계, 색조의 다양함, 크기(직경 0.6cm 이상) 등이 있어요. 점이 좌우 대칭적이지 않거나, 가장자리가 울퉁불퉁하거나, 표면이 한 가지 색이 아닌 두 가지 색 이상으로 보이거나, 0.6cm 이상으로 크기가 점점 커진다면 악성 흑색종을 의심해야 해요. 악성 흑색종인지 정확히 확인하기 위해서는 조직검사가 필요하며 그 외에도 x-ray, 초음파, CT, MRI, PET 등을 이용한 검사를 시행해볼 수 있어요. 첨부해주신 사진만으로 흑색종 여부를 판단드리기는 어려우며 최근 모양의 변화, 크기의 변화 등이 있었다면 귀국 후 피부과 진료 받아보시는 것이 좋을 것 같아요.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감사합니다.
갑자기 생긴 점, 혹시 피부암 증상? 피부암 점 구분부터 초기 증상까지 정리해왔어요.
목소리를 듣고 좋은 서비스를 제공해드릴게요.
2달 전에, 아주 어려서부터 가슴 중앙부에 있던 큰 점(지름 0.5cm정도) 을 개인 피부과 (피부과 전문의)에서 점 제거 레이저 시술을 했습니다. 튀어나온 점이었는데 나이가 들수록 더 튀어나오고 가끔 가려울때가 있었고 긁으면 점 윗부분이 벗겨졌다가 딱지가 앉는 그런 형태였습니다. 이후 어쩌다가 흑색종 이라는 피부암이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고, 사실들을 보니 제가 제거한 점들이랑 유사해보였는데,,흑색종이 아니었을까 걱정됩니다 (찾아보니, 흑색종인지 모르고 제거 한다면 암 전이 및 진단이 늦어지는 위험이 있다고 하더라고요) . 혹시, 제거한 점이 흑색종이라면 해당 위치에 다시 점이 나나요? 지금까지 나지 않는다면 흑색종이 아닐까요..? 제거한 부위의 남아있는 조직을 통해 조직검사를 할 수 있나요?
아기 발바닥 뒷꿈치 갈색 무언가 있는데 궁금해서요 지름은 한 0.5cm정도이고 갈색동그라미부분이 있는데 인터넷엔 그냥 점이나 흑색종 얘기도 있던데 걱정돼서요
발톱 흑색종의 증상은 뭐가 있나요? 선으로 나타나면 찐하고 검게 나타나는건가요? 어떤사람이 발톱 흑색종 발생 확률이 높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