빈혈로 앉았다 일어날 때 시야가 빨갛게 보이는 이유는?
빈혈이 있는데 앉았다 일어나니까 눈 앞이 불투명한 빨간색으로 보였습니다 왜 그런걸까요?
빈혈이 있는데 앉았다 일어나니까 눈 앞이 불투명한 빨간색으로 보였습니다 왜 그런걸까요?
닥터나우 AI가 100만 건의 상담 데이터를 바탕으로 제공한 답변이에요.
안녕하세요. 실시간 고민 해결사입니다. [만성질환]에 관한 고민이 있으시군요. 질문에 대해 답변드리겠습니다.
질문자님의 증상은 빈혈과 기립성 저혈압이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나타나는 현상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빈혈이 있으면 혈액 내 적혈구나 헤모글로빈이 부족해 산소 운반 능력이 저하됩니다. 이런 상태에서 갑자기 자세를 바꾸면(앉았다 일어나는 등) 중력의 영향으로 혈액이 하체로 몰리게 되고, 뇌로 가는 혈류가 일시적으로 감소합니다.
이때 뇌와 눈의 망막으로 가는 혈류가 부족해지면서 시야에 변화가 생기는데, 질문자님의 경우 빨간색으로 보이는 현상이 나타난 것입니다. 이는 망막의 혈류 변화로 인한 일시적인 시각 왜곡 현상으로, 특히 빈혈이 있는 경우 더 심하게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증상을 완화하기 위해서는:
증상이 자주 반복되거나 심해진다면, 정확한 원인 파악과 적절한 치료를 위해 내과 진료를 받아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위 내용은 닥터나우가 의료진과 함께 개발한, 건강 정보에 최적화된 AI 답변입니다.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일어났는데 머리가 어지러운 느낌이 들고 누워있어도 어지러운거같아서 원래도 빈혈이 있어서 공복에 철분제을 먹었더니 좀 괜찮아진거같네요 왜 그러죠? 또 평소에도 누워있다가 일어나면 앞이 뿌옇고 흐리다가 또 금방 괜찮아지는데 왜이런건가요?

의자나 침대에 앉았다 일어날때는 괜찮은데 1초라도 쪼그려앉았다가 일어나거나 침대에서 누워있다가 일어나서 걸터앉거나 일어서면 잠깐동안 시야가 좁아지면서 흐려졌다 머리가 도는 느낌인데 이 증상들이 기립성 저혈압인가요? 아니면 빈혈인가요?

아침에 일어날땐 코막힌거 빼곤 없었어요 지하철 타니까 빈혈때문에 앉았다 일어나면 눈 앞이 지지직 하는 것 처럼 한쪽 눈이 시야 구석쪽이 뿌옇고 지지직 거렸음 폰 화면도 좀 잘 안 보이는 느낌이였고 지하철 내리니까 좀 괜찮았는데 회사 딱 도착하고 비문증?? 원래 좀 있었던게 더 심해진 느낌이였어요 자리 딱 앉으니까 다시 빈혈 온 것 처럼 지지직 하는 시야가 됐어요 한쪽 눈만 .. 또 좀 있다 괜찮아졌다가 지금은 눈알 윗쪽 뼈??? 거기가 진짜 깨질 것 같이 너무ㅜ 아프고 거기 아프면서 뒷목도 같이 아파요.. 속울렁거림(멀미같이) + 살짝 어지러움.. 머리 전체가 약간 멍한 느낌입니다... 도대체 뭘까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