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문자님, 걱정이 많으실 텐데요. 생리가 끝난 후 성관계를 가지고 콘돔이 찢어진 상황에 대해 얘기해 드릴게요.
성관계 후 콘돔이 찢어진 경우, 질내사정이 있었다면 임신의 가능성이 있어요. 질문자님의 경우, 생리주기가 정확하다면 생리가 끝난 후 2-3일이 경과한 시점에서는 배란기 전이라 임신 가능성은 낮지만, 완전히 배제할 수는 없어요.
사후피임약에 대해 얘기해 드리면, 성관계 후 가능한 빨리 복용하는 것이 중요해요. 사후피임약은 성관계 후 24시간 안에 복용하면 피임 효과가 95%이지만, 24시간 초과~48시간 이내에는 85%, 48시간 초과~72시간 이내에는 58%로 떨어져요. 따라서 월요일 아침에 복용한다면 효과가 떨어질 수 있지만, 그래도 복용하는 것이 좋아요.
그런데 사후피임약은 일반 피임약에 비하여 호르몬 함량이 약 10배 이상 높은 정도로 체내 호르몬 농도를 인위적으로 증가시켜 착상을 방해하기 때문에 생리 주기를 바꾸기도 하고 부정 출혈, 배란 장애가 생길 수 있어 반드시 의사 상담을 통해 처방을 받아야 해요.
요약하자면, 현재 임신 가능성은 낮지만 완전히 배제할 수는 없어요. 사후피임약은 가능한 빨리 복용하는 것이 좋고, 복용 후에는 의사와 상담을 통해 관리를 받아야 해요. 또한, 성관계 후 2주 정도가 지난 후에는 임신 검사를 해보시는 것도 좋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