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닥터나우 의료진입니다.
생리를 미루기 위해 경구피임약을 복용 중이시고 부정출혈, 아랫배 불편감 등의 증상이 있으신 것 같아요. 약 효과가 사라진 것일지 걱정되시는상황으로 생각되는데요. 문의주신 부분에 대해 안내해드릴게요.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경구피임약 복용 초기에는 부정출혈 등의 이상반응이 나타날 수 있어요. 또한 약 복용 후 6시간 뒤에 구토를 했다면 약 효과에 영향을 미치지는 않으므로 너무 걱정하지 않으셔도 좋을 것 같아요.
생리 주기를 미루기 원할 때는 기존 생리 예정일을 기준으로 최대 14일, 최소 7일 전부터 경구피임약을 같은 시간에 매일 꾸준히 복용하시면 예정일이 미뤄질 수 있어요.
원하는 날짜까지 복용을 지속하시면 되고, 피임약을 중단하시면 대게 3~5일 내에 생리를 하게 돼요.
경구피임약 복용 후 처음 3개월 동안은 부정출혈이 나타날 수 있어요.
피임약 복용 첫 달에는 복용자의 10~30%가, 셋째 달에는 복용자의 10% 이하가 부정출혈을 경험한다 해요. 부정출혈이 발생했을 때에도 과도한 출혈이 장기간 지속되는 것이 아니라면 크게 문제되지 않으므로 경구피임약을 계속 복용해도 괜찮아요.
또한 경구피임약 복용 후 4시간 이내에 구토를 한 경우 복용을 하지 않은 것으로 간주하여 복용을 잊은 경우에 준하여 상황에 맞게 추가 복용이 필요해요.
질문자님의 경우 경구피임약 복용 초기라서 나타난 일시적인 증상일 수 있으므로 너무 걱정하지 않고 복용을 유지하셔도 좋을 것 같아요.
하지만 경구피임약을 일정하게 복용하지 않는다면 부정출혈 발생 가능성이 높아질 수 있고 생리 미루기에 실패할 수도 있기 때문에 일정하게 복용을 유지해주시는 것이 가장 중요해요.
질문자님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콘텐츠를 하단에 추천해 드릴게요.
닥터나우 '건강매거진' 콘텐츠도 읽어보시면 좋겠어요:)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