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립막 세포종 수술 후 소량 출혈, 재발 가능성 있나요?
과립막 세포종 환자입니다 과립막 진단 받고 수술 후 칼주기로 생리를 했어요(매달 16-18일 사이) 아직 2주나 남았고 배란액이 나오는걸로 봐서는 생리는 아닌거같은데, 오늘 오전에 손톱 크기 정도 작은 피 가 나와서 혹시 재발인지 걱정이돼요ㅠㅠ 배란혈일까요?끈적이는 액과 섞여나왔어요
과립막 세포종 환자입니다 과립막 진단 받고 수술 후 칼주기로 생리를 했어요(매달 16-18일 사이) 아직 2주나 남았고 배란액이 나오는걸로 봐서는 생리는 아닌거같은데, 오늘 오전에 손톱 크기 정도 작은 피 가 나와서 혹시 재발인지 걱정이돼요ㅠㅠ 배란혈일까요?끈적이는 액과 섞여나왔어요
AD
안녕하세요. 닥터나우 의료진입니다.
생리기간이 아닌데 갑자기 출혈이 보여 많이 놀라고 불안하셨을 것 같아요.
문의 주신 부분에 대해 안내 드릴게요.
결론부터 말씀 드리자면, 말씀하신 증상은 배란혈일 가능성이 높지만 과립막 세포종의 재발 여부를 확인하기 위해서는 산부인과의 진료가 필요해요.
자세히 설명 드릴게요.
배란 시기에 일시적으로 소량의 출혈이 생기고 끈적이는 점액과 섞여 나오는 것은 흔한 생리적 현상이에요.
지금 시기가 배란 무렵이고, 평소 주기와도 맞아떨어지는 점으로 봐서 배란혈 가능성이 높습니다.
다만 과립막 세포종은 여성호르몬을 분비하는 종양이기 때문에 아주 드물게 재발 시 자궁출혈 형태로 나타날 수 있어요.
특히 이전에 수술 후 주기적으로 잘 생리를 하셨던 분이라면 예기치 않은 출혈이 반복되거나 양이 많을 때는 확인이 필요해요.
이번 출혈 양이 소량이고 단발성이라면 우선은 경과를 지켜보셔도 될 것 같습니다.
하지만 출혈이 계속되거나 양이 많아지거나, 복통이나 다른 이상 증상이 동반된다면 빠르게 진료 보시고 원인을 확인하는 것이 안전해요.
질문자님께서 평소 주기적인 초음파나 호르몬 검사를 받고 계셨다면 검사 시점을 앞당겨 확인해 보시는 것도 방법이에요.
특히 과립막 세포종은 조기 발견이 중요하기 때문에 많이 걱정되시면, 시기를 앞당겨서 검사해보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많이 불안하고 걱정되실 수 있겠지만, 너무 걱정하지는 마시고 경과를 관찰해 보시면 좋을 듯해요.
답변이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닥터나우에서 발행하고 있는 콘텐츠 중 하나를 하단에 추천해 드릴게요.
'건강매거진' 속 다양한 콘텐츠도 읽어보시면 좋겠어요.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감사합니다.
배란혈, 착상혈, 생리혈, 부정출혈의 증상, 시기, 원인, 기간을 정리해왔어요.
목소리를 듣고 좋은 서비스를 제공해드릴게요.
과립막 세포종 환자입니다 과립막 진단 받고 수술 후 칼주기로 생리를 했어요(매달 16-18일 사이) 아직 2주나 남았고 배란액이 나오는걸로 봐서는 생리는 아닌거같은데, 오늘 오전에 손톱 크기 정도 작은 피 가 나와서 혹시 재발인지 걱정이돼요ㅠㅠ 배란혈일까요?끈적이는 액과 섞여나왔어요 해당내용은 제가 어제 질문한 내용입니다. 그 이후에 산부인과에서 질 초음파를 해봤는데 초음파 상은 깨끗하다고 하시더라고요. 출혈은 어제 이후 3~4번 더 있었고, 질초음파를 하고 와서 인지 갑자기 출혈량이 조금 많아졌어요. 만약 배란혈이라면 몇일 동안 지속되고 피가 멎게 되나요? 또 질초음파 상 깨끗하면 재발 확률은 조금 낮아지나요?
소량뇌출혈이 재발가능성이 높나요?
발목 쪽에 있는 결절종은 수술을 하게되면 공익으로 바뀌나요? 그리고 결절종은 수술을 안하면 재발할 가능성이 큰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