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실시간 고민 해결사입니다.
[이비인후과]에 관한 고민이 있으시군요. 질문에 대해 답변드리겠습니다.
질문자님의 오랫동안 있었던 쇄골 부위 멍울이 수술 후 사라진 것에 대해 궁금하신 상황이군요.
질문자님이 언급하신 멍울은 말랑말랑하고 움직이는 특성을 가졌던 것으로 보아 지방종이나 림프절 비대 등의 양성 종괴였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런 종류의 멍울이 사라진 이유는 몇 가지로 생각해볼 수 있어요.
첫째, 쇄골 골절 수술 과정에서 해당 부위의 조직이 재배치되었을 수 있습니다. 수술 시 절개와 조직 조작 과정에서 기존에 있던 멍울이 제거되거나 위치가 바뀌었을 가능성이 있어요.
둘째, 수술 후 발생한 부종이나 조직 변화로 인해 기존 멍울이 촉지되지 않게 되었을 수도 있습니다. 수술 부위가 아직 완전히 회복되지 않은 상태라면, 조직의 변화로 인해 멍울이 일시적으로 만져지지 않을 수 있어요.
셋째, 수술 과정에서 의사가 멍울을 발견하고 함께 제거했을 가능성도 있습니다. 특히 의사가 이전에 멍울을 보고 괜찮다고 판단했다면, 수술 중 필요에 따라 제거했을 수도 있어요.
20년 가까이 크기 변화 없이 유지되었고 의사도 괜찮다고 했던 멍울이었다면, 대부분 양성이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수술 후 정기 검진 시 담당 의사에게 이 변화에 대해 언급해보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의사는 수술 전후 상태를 비교하여 더 정확한 설명을 해드릴 수 있을 것입니다.
닥터나우가 의료진과 함께 개발하고 파인튜닝한 건강 정보 AI의 답변입니다.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