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리와 부정출혈은 어떻게 구분하나요?

박OO • 2025.11.05

생리와 부정출혈의 차이가 뭔가요? 생리예정일 3일 뒤에 피가 나왔고, 생리통도 있었고 평소 생리 양이랑 비슷했어요(보통 1~3일차에는 오버나이트도 꽉찰 정도로 많이 나오고, 4일차부터는 급격히 줄어들면서 5, 6일차 정도면 아예 끝남) 이번에도 비슷했으나, 유독 4일차 정도부터는 양이 확 줄면서 5일차 아침 즈음에 이미 피가 멈췄는데, 평소랑 양이나 양상이 비슷하긴 하지만 유독 빨리 끝난 느낌이었어요. 생리가 맞을까요?

부정출혈
error
실시간 의료상담의 모든 게시물은 저작권의 보호를 받아요. 저작권자의 명시적 동의 없이 게시물을 복제, 배포, 전송 등 활용하는 것은 저작권 침해로서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으니 유의하세요!

산부인과 관련 1개의 답변

  • 실시간 고민 해결사
    닥터나우 AI
    2025.11.05
    error

    닥터나우 AI가 100만 건의 상담 데이터를 바탕으로 제공한 답변이에요.

    안녕하세요. 실시간 고민 해결사입니다. [산부인과]에 관한 고민이 있으시군요. 질문에 대해 답변드리겠습니다.

    생리와 부정출혈은 몇 가지 특징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생리는 규칙적인 주기(보통 21~35일)로 발생하며, 3~7일 정도 지속됩니다. 생리혈은 일반적으로 짙은 빨간색에서 갈색을 띠고, 출혈량이 처음에는 많다가 점차 줄어드는 패턴을 보입니다. 또한 생리통, 피로감, 유방 압통 등의 증상이 동반될 수 있습니다.

    반면 부정출혈은 월경 주기와 관계없이 불규칙하게 발생하는 출혈로, 출혈량과 지속 기간이 다양할 수 있습니다. 색상도 생리혈과 다를 수 있으며, 대개 일주일 이내로 나타납니다.

    질문자님의 경우, 생리예정일에서 3일 정도 늦게 시작했지만 생리통이 있었고 평소 생리양과 비슷했으며 출혈 패턴(처음에 많다가 점차 줄어드는)도 유사했다는 점에서 생리일 가능성이 높아 보입니다. 다만 평소보다 조금 일찍 끝났다는 점은 스트레스, 호르몬 변화, 생활 패턴 변화 등 여러 요인에 의해 발생할 수 있는 정상적인 변화일 수 있습니다.

    생리 주기나 양상이 갑자기 크게 변하거나, 지속적으로 불규칙한 출혈이 있다면 산부인과 진료를 받아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위 내용은 닥터나우가 의료진과 함께 개발한, 건강 정보에 최적화된 AI 답변입니다.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info
    꼭 확인해주세요.
    • 본 답변은 AI를 활용한 참고용 답변으로, 사실과 다른 정보가 포함될 수 있어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 행위로 간주될 수 없으며, 닥터나우는 이로 인해 발생하는 어떠한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
    • 성적 또는 선정적인 내용이 포함되어 있는 경우, 사전 예고 없이 비공개 처리 됩니다.
    • 정확한 증상 확인과 진단을 위해서는 닥터나우 앱에서 비대면 진료를 신청하시거나, 가까운 병원을 방문해 주세요.
    • 서비스에 입력되는 데이터는 OpenAI의 정책에 따라 관리됩니다.

산부인과 관련 질문

  • 생리와 부정출혈을 어떻게 구분하나요?

    8월 1일 관계후 8월 17일 생리 예정일 날 출혈이 있었습니다 한 3일동안은 탐폰 큰거 1~2개, 오버나이트 하나 양이였고 4일차엔 약간 비치기만 하다가 5일차엔 갈색냉이 나오네요. 이게 정말 생리가 맞을까요? 부정출혈은 아닐까요?

    성 고민

    임신가능성

    2025.08.20
  • 생리와 부정출혈을 어떻게 구분하나요?

    생리가불규칙한데 머시론오래복용하다가 슬린다정으로 바꾸고 6개월동안 부정출혈만하고 생리가없었는데요 지금안먹은지 3개월좀안되었는데 저번달에는 2주동안 부정출혈인지 생리인지 피가낫고 이번에는 관계후에 소량으로 선분홍빛 피가조금 묻어나더니 3일내내 피가 나는데 지금 양이좀많아졌어요 생리할때가되어서 마침 하는건지 아님 부정출혈인건지 모르겠어요

    성 고민

    경구피임약

    부정출혈

    +2
    2025.08.18
  • 생리와 부정출혈을 어떻게 구분하나요?

    부정출혈인지 생리인지 모르겠어요. 관계 후 8/11 피가 아주 조금 묻어나서 부정출혈인 줄 알고 병원을 갔다왔습니다. 질초음파결과 자궁이랑 난소는 멀쩡하다고 하셨고, 자궁경부가 헐었고 염증이 심하다고 약 일주일 치 먹고 다음주에 자궁경부암 검사를 하자고 하셨어요. (3개월 전 Hpv 양성 진단 받았고 그때 당시 자궁경부암 검사 경과는 반응성세포가 나왔습니다.) 그런데 산부인과 진찰받고 난 후부터 피가 생리혈처럼 끈적하고 울컥거리는 검붉은 피가 나와요. 부정출혈이 아니라 생리일까요? 4/26-5/1 ,6/6-6/13, 7/24-7/29 이렇게 생리를 했습니다. 그런데 7/24-7/29 생리가 좀 평소보다 양이 적었어요. 그런데 주기랑은 맞아서 생리겠거니 했거든요. 둘 중에 뭘까요? 그리고 지금 상황에서 내일 병원에방문해도 될까요? 생리인지 부정출혈인지 알 수 있을까요?

    성 고민

    부정출혈

    생리통

    2025.08.13
1,839명이 답변을 보고, 진료 받았어요!